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고양이 탐구생활

[도서] 고양이 탐구생활

가토 요시코 저/정영희 역

내용 평점 3점

구성 평점 4점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이 참 많았는데 요즘은 고양이에 대한 편견도 예전보다는 많이 사라졌고 애묘가들이 점점 늘어가는데에 따른 고양이 관련 서적이다. 특히 고양이 사랑이 특별한 일본에서 발간된 책 '고양이 탐구생활'

 

총 5가지 파트로 고양이의 몸과 행동, 심리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질문에 귀여운 그림과 함께 설명해주고 있다.

앞의 몇가지만 간단히 소개해보자. 

 

고양이의 평균 수명: 15년

고양이는 원래 독집생활을 하는 동물로 사냥을 하거나 위험에서 스스로 자신을 보호해야 하므로 다른 동물들에 비해서 민첩하다. 대신 지구력은 떨어진다. 적의 공격을 받거나 먹이를 사냥할때 필요한 것은 순발력이지 지구력이 아니기 때문이다. 고양이가 가진 19쌍의 염색체중 암컷은 XX, 숫컷은 XY를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털의 색을 결정하는 것은 X 염색체 속에 들어있기 때문에 삼색 고양이는 대부분이 암컷인 경우가 많다. 길에서 만나는 삼색 고양이는 대부분 암컷이라고 보면 된다. 색깔은 파란과 녹색은 구별하나 빨간색을 구별하지 못하고 사람이 사물을 볼 수 있기 위해 필요한 빛의 7분의 1만 있어도 충분하다.

음식의 맛을 느끼는 미뢰가 사람에게 9,000개가 있는데 반해 고양이의 미뢰는 800개. 고양이는 사람보다 복잡한 맛을 잘 느끼지 못한다. 그래서 맛으로 음식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냄새로 음식을 판단한다. 좋아하는 음식이 바로 앞에 있어도 냄새가 나지 않으면 먹지 않는 것이 고양이다. 만약 감기로 코가 막혀 냄새를 맡지 못한다면 음식을 먹지 못하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감기가 위험한 이유는 이 때문이다.

 고양이는 교미배란이라는 배란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교미에 의해 배란이 일어나는 것으로 한번의 교미가 확실한 임신으로 이어진다. 그래서 발정기에 짧은 시간차를 두고 교미를 한다면 매번 배란이 일어나므로 아비가 다른 새끼들을 낳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

이것이 고양이 몸에 관한 내용들이다.

 

그 외에도 고양이는 왜 그렇게 잠을 많이 자는지, 밤에 고양이가 한곳에 모여드는 이유느 뭔지, 좁은 상자안데 들어가는 이유와 고양이도 언어가 있는지, 고양이는 부모나 형재를 인식하는지 등등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답변을 모아뒀다. 덕분에 고양이라는 동물과 망고의 행동에 대한 궁금증을 많이 알게 되었다. 고양이 관련 지침서를 처음 읽은터라 비교할만한 책이 없어서 좀 아쉽지만  애묘가라면 또는 고양이를 키우는 초보집사라면 읽어보기에 괜찮은 책인듯하다. 꼭 이 책이 아니라도 고양이 관련 책들을 집사들이 많이 읽어봤으면 한다.

반려동물은 단순히 집에서 키우는 동물이 아닌 우리의 가족이나 마찬가지니까!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