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경제 뉴스가 그렇게 어렵습니까?

[도서] 경제 뉴스가 그렇게 어렵습니까?

이상민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경제 뉴스가 그렇게 어렵습니까? 는 모두 5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제 기사 읽는 방법을 초보자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어렵지 않게 알려줍니다. 

1부 뻔한 기사 속지 않고 읽는 법

2부 경제 기사 읽는 법, 체크리스트

3부 해마다 보는 '예산 기사"제대로 읽기

4부 기업 보도는 소비자의 눈으로 읽자

5부 경제 기사를 읽을 때 필요한 질문들

경제 공부를 한다면 일단 경제 신문을 매일 읽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그러나 곧 벽에 부딪히죠. 알 수 없는 용어와 숫자, 기호, 표와 그림에 막혀 중도 포기하는 일이 많습니다. 매일 쏟아져 나오는 기사 중에 어떤 기사를 읽어야 하는지 선택하기도 쉽지 않아요.

저자는 이런 면을 정확하게 짚어 줍니다.

경제 뉴스 초보는 일단 기사 내용을 읽습니다. 선수는 작성자를 봅니다. 저자는 최악의 바이라인도 공개합니다. 온라인 뉴스팀, 디지털 뉴스팀, 온라인 뉴스부 등입니다. 팀이라는 베일에 싸인 조직, 이들은 질보다 양으로 승부합니다. 믿고 걸러야 하는 뉴스들이죠. 이런 글은 경제 뉴스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보통은 기사 제목을 보고 클릭하고 50% 이상은 낚였다는 느낌을 받으며 제대로 읽지 않고 스크롤만 내리다가 나오는 경우가 허다하죠. 기사 작성자를 살펴본 적은 거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일단 개념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용어와 개념이 어려워 경제 뉴스를 읽기가 힘든데요, 가짜 뉴스에 판단이 흐려지지 않으려면 기본 개념은 확실하게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책에는 핵심 용어에 대한 설명이 간략하게 나옵니다. 전문용어도 복잡하지 않게 설명해 줍니다. 이 부분에서 건너뛰고 싶어지지만 이해할 때까지 반복적으로 읽고 정리해야 합니다.

저자는 경제 뉴스를 읽으면서 반드시 체크해야 할 부분도 알려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팩트 체크입니다. 기사 헤드라인을 그대로 받아들이면 안 됩니다. 관행적으로 나오는 표현인지, 확증 편향으로 나온 기사인지, 다른 기사를 그대로 베껴 쓴 기사인지 구별해 낼 수 있어야 해요.

#경제뉴스가그렇게어렵습니까 는 기자가 기사를 어떻게 작성하는 가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기자들이 사실을 그대로 보도할 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게 좋아요. 기자는 사실과 야마(기자들의 은어로 기사의 핵심 주제를 뜻함) 잘 버무려서 기사를 작성합니다. 기사를 읽는 독자는 팩트를 찾으면서 읽을 수 있어야 해요.

기사 제목의 의미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잘 아는 대로 어그로를 끄는 자극적인 제목을 많이 사용합니다. 결국은 제목과 기사 내용과 팩트를 구분해서 읽어야 하는 수고는 고스란히 독자의 몫입니다.

경제 뉴스가 그렇게 어렵습니까? 저자는 경제 신문을 읽는 독자들이 어떤 부분에서 막히는지 잘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 기사를 가져와 어떤 부분이 오류인지 지적해 주고 제대로 읽을 수 있는 방법도 아주 쉽게 알려줍니다. 각 장마다 경제 용어 해설을 붙여서 읽은 내용을 복습하게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기사가 어떻게 구성되며 기자들이 어떻게 기사 작성을 하는지 알려주는 부분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기사에 나오는 표를 정확하게 읽는 법도 설명해 줍니다. 표가 나오면 의심 없이 그대로 받아들였는데 독자들에게 얼마나 많은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지에 대해서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경제 뉴스를 맹목적으로 읽는 사람들에게 권해주고 싶습니다. 기사를 작성하는 기자의 눈과 마인드를 먼저 알아야 잘못된 정보를 분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책에서 간단하게 알려준 경제 용어와 개념을 먼저 숙지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결국은 아는 만큼 읽을 수 있으니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자유로운 느낌으로 쓴 글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YBLOGWEB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