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나는 내 나이가 참 좋다

[도서] 나는 내 나이가 참 좋다

메리 파이퍼 저/서유라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우아하고 지혜롭게 세월의 강을 향해하는 법

[나는 내 나이가 참 좋다] 메리 파이퍼 지음 / 서류라 옮김 / 출판사 티라미수






노년은 신체적으로 약해지고, 사회적으로 편견과 소외를 당하며,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는 시기다.  어떤 노인은 경제적으로 힘들어지면서 불행을 겪기도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시간의 한계를 안다. 곧 죽음이 우리를 기다린다는 것을.


이러한 힘든 상황에서도 작가는 노년이 갖는 긍적인인 삶의 태도를 이야기 한다. 그리고 현재의 고통들을 이길 수 있는 방법들도 제시한다. 

노년은 젊었을 때 보다 시간적 여유도 있으며, 자녀 양육과 일에서 오는 스트레스에서 벗어 났고, 모든 일을 좀 더 여유 있게 바라 볼 수 있는 관용과 지혜가 있다고 말한다. 노년의 지혜는 지역 사회 봉사에 적합하며 그러한 모임을 통해 의미와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 한다. 

손주들을 통한 순수한 즐거움을 누리라고도 한다. 자녀를 키울 때는 우리의 양육 가치관이 끼어들어 순수하게 사랑을 주고 받을 수 없었고 많은 고통을 겪었다. 그러나 손주와 조부모의 관계에서는 아이의 일상을 통제할 필요 없이 순수하게 사랑을 주고 받을 수 있다 한다.

무엇보다 노년의 가장 큰 선물은 진실성과 자기 주권이라 한다. 온전한 자기자신으로 나아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진정한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이 무엇을 원하며, 무엇이 필요한지 인식해야 한다고 말한다. 인관관계에 있어서도 자신과 다른 사람과의 경계를 긋고, 젊었을 때처럼 무조건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순종하지 않고 자신이 줄 수 있는 적정한 도움의 양을 정하라 한다. 자신과 외부의 균형이 중요하다고 한다. 

나이 들면서 사람들과 만나는 시간이 줄어들고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난다. 홀로 있는 순간을 대하는 태도와 그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노년의 외로움이 고독으로 변한다. 혼자 있을 때 즐길 수 있는 여러가지 활동을 찾으라 한다. 고독과 외로움을 구별 할 수 있어야 한다.그리고 과거를 바꿀 수는 없지만 이야기는 바꿀 수 있다고 한다. 이야기를 통해 의미를 찾고,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다.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방향으로 이야기를 떠올리도록 훈련해 나갈 수 있다. 인생에서 가장 큰 시련을 겪는 순간에도 우리는 즐길 것과 감사할 거리를 찾을 수 있다고 작가는 말한다. 

노년의 행복에 우정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외롭다면 자신처럼 외로운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라 한다. 오랜 우정을 유지하려면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태도가 필요하다. 함께 변화하고 성장하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하면 우정도 어느새 습관적이고 지루한 관계로 전락하고 만다. 

모든 부부는 갈등을 겪을 수밖에 없다. 갈등을 통해 대화하는 방법을 이해한다면 결혼 생활은 한층 더 즐거워질 것이다. 결혼은 부부가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공유하고, 상대방을 가르치려 하는 대신 경청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보일 때 원만하게 유지된다.  또한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반려자에게 현명하게 요구할 줄 알 때 결혼생활이 성공적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세상에서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은 없다.

 「 모든 위대한 진리는 모순을 품고 있다. 인간은 혼자인 동시에 함께 살아가는 존재이다. 시간은 아무것도 아닌 동시에 모든 것이다. 인생은 즐거우면서도 비극적이다.  나는 우리 모두가 인생의 희열을 경험할 수 있길 바란다. 이 삶이 얼마나 커다란지, 얼마나 치열하고 즐겁고 고통스럽고 복잡하고 아름다울 수  있는지 깨닫길 원한다. 모든 것을 포용하자. 이러한 희열은 빠른 물살과 위험한 늪, 깊고 맑은 물, 은빛 일몰을 지나며 강의 마지막 구간을 항해하는 우리에게 구원이 돼줄 것이다. 」  P371


노년이 되어 우리는 어떠한 상황에 처했든 간에 현재를 온전히 누릴 수 있을 만큼 현명해 졌으며, 주어진  모든 것에 감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마지막으로 작가는 인생의 고통의 단면을 말하면서도, 그래도 우리의 선택(관점)에 의해 삶은 충분히 아름답고 희열에 가득 차 있다고 말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