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
블로그 전체검색
쇼팽의 푸른노트

[영화] 쇼팽의 푸른노트

개봉일 : 1991년 09월

안드레이 줄랍스키

프랑스, 독일 / 드라마 / 15세이상관람가

1991제작 / 19910921 개봉

출연 : 오렐리언 르코엥,페오도르 아킨,마리-프랑스 피지에,소피 마르소,야누스 올레니크작,노에미 나델먼

내용 평점 3점

 아! 어렵다. 영화를 2시간이 넘도록 뚫어지게 봤어도 뭔 얘기를 하는것인지 도대체 알수가 없다. 역시 프랑스 영화가 어려운 점도 있지만 이건 더 그렇다. 우리가 아는 피아노의 시인 프레드릭 쇼팽(자누즈 올레니작)은 38살의 젊은 나이에 요절한 천재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이다. 세간에 알려진대로 프랑스  여류작가인 6살 연상의 여인 죠르쥬 상드(마리-프랑스 비지에)와 9년간의 동거를 했고 그 시기에 그의 창조적인 천재성이 최고조로 발휘할때라고 한다. 이 영화는 죽기 직전 조르쥬와 헤어지기 직전의 모습을 보여준다.

 

 영화시작부터 하도 여러사람이 등장하여 어찌나 수다를 떠는지 도시 영화내용을 파악하기가 힘들다. 모여서 얘기하고 음식 만들고 먹고 마시고 또 떠들고... 쇼팽은 이층 자기방에서 간간히 피아노를 치며 영화는 자꾸 흘러 흘러 간다. 실제로는 상드의 딸 솔랑쥬(소피 마르소)의 결혼을 두고 쇼팽은 반대를 하고 상드는 찬성을 했다는데 , 이 영화에서는 그들을 삼각관계로 끌고 가서 그 문제로 상드와 갈등을 겪고 헤어지게 된다는 식으로 결말을 유도한다.

 

 폐병으로 죽음을 향해 치닫는 쇼팽은 각혈로 쏟아내는 선혈을 싫어해 붉은색을 몹시 싫어 하는데 상드는 굳이 쇼팽의 방을 온통 붉은색으로 도배를 해버린다. 딸에 대한 질투심의 발로인지는 알수 없지만 쇼팽에게는 충격적이지 않을수가 없다. 온갖 사회통념적인 요소에 대항하며 살아온 그녀는 자유분망하게 남자들을 사귀어왔지만 연인들의 사랑을 뛰어 넘어 작가로써 쇼팽이 예술적 천재로써의 능력을 발휘할수 있도록 때로는 친구, 때로는 연인, 때로는 어머니 같은 역할을 해준 상드였기에 그의 죽음을 받아들이기가 어려웠던것같다.

 

 마지막 순간에도 그녀는 쇼팽에게 푸른 노트를 프레드릭에게, 쇼팽은 그녀에게 푸른 노트를 죠르주에게라고 한다. 제목에도 푸른 노트가 나오지만 영화에는 그 어떤 설명도 나오지 않고 단지 대사를 통해 둘만을 위해 혹은 조르주만을 위해 만든 곡이려니 하고 생각할수밖에 없었다.

 

 쇼팽역을 한 자누즈 올레니작가 실제 피아니스트라고 한다. 영화 내내 피아노곡이 끈임없이 연주 되는데 연주하는 모습이나 곡이나 거의 실제와 다름없는 모습으로 보기 좋았다. 천재의 삶이라는것이 결국 이런것인가라는 생각도 들고 프랑스 특유의 어둡고 무거운 분위기에 산만하기도 해서 깊은 이해를 하는데는 실패를 했지만 쇼팽 역시 여느 음악가들 처럼 잔병치레에 끝내 병으로 죽게 되었다는 아픈 사연을 확인해 볼수 있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0

댓글쓰기
  • 우루사

    이런 사연이 있었다니 몰랐네요..영화로 다시금 음악과, 인생과, 사랑과, 이야기를 느낄수 있었습니다.

    2013.06.04 21:56 댓글쓰기
    • 파란토끼13호

      저도 우연히 찾아보게 되었답니다. 그래도 일반영화보다는 난해 했어요.

      2013.06.06 22:18
  • 파워블로그 Aslan

    쇼팽을 차이콥스키와 더불어 넘 좋아하는 데 이런 루머가 있었군요. 사실일 수도 있겠고 넘 충격적입니다. 에구. 쇼팽과 상드가 도피해 가서 살았다는 이탈리아 쪽 아름다운 섬에 환상을 갖고 있었는데 제 로망이 산산이 부서진 안타까움이..^^;

    2013.06.04 23:15 댓글쓰기
    • 파란토끼13호

      실제로는 안었다고 하는것 같아요. 이영화에서 극적인 상황으로 몰고 가려고 설정을 그렇게 꾸민것 같아요.

      2013.06.06 22:21
  • 러브캣

    소피마르소가 나오는 영화로군요.
    음..어렵다 하시니 도전하기가 벌써 겁이 나지만 말입니다.
    쇼팽과 상드와 그의 딸의 삼각관계라 영화상의 일일지 실제 일어난 일인지..놀랍기만 하네요.

    2013.06.04 23:18 댓글쓰기
    • 파란토끼13호

      쇼팽이야기라는 점과 소피마르소가 나온다는 이유로 구입했어요.ㅋ

      2013.06.06 22:22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