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마사코의 질문

[도서] 마사코의 질문

손연자 글/김재홍 그림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이 책의 배경은 일제 강정기 시대이고 그 시대 사람들의 생활을 잘 나타낸 책이다. 

인상 깊은 3가지 에피소드:   

 

 1. "꽃잎으로 쓴 글자" 주인공네 반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아주 재밌는 게임을 한다고 말했다. 내용은 조선글을 쓴 사람에게 나무패를 주고 수업이 끝났을 때 나무패를 마지막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이 선생님한테 곤봉으로 10대를 맞는 게임이었다. 어떤 아이는 친구를 때리고 아얏 소리를 나게해서 나무패를 넘겼다. 결국 주인공은 10대를 맞았다.

 

2. "방구 아저씨" 방구 아저씨는 재미있는 이야기나 노래로 아이와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었다. 하지만 어느날 일본군이 곤봉으로 조선말을 썼다는 이유로 조센찡 조센찡 거리며 가슴을 쿡쿡 찔러댔다. 그래서 아저씨가 화가나서 한국어로 화를 냈더니 일본군이 곤봉으로 머리를 내리쳐서 죽었다. 

 

3. "꽃을 먹는 아이들" 주인공 아이는 일본인이다. 요즘엔 어떤 여자 아이가 있는데 계랑 논다. 하지만 마을밑으로 내려가 보니 주민들이 조선인을 죽이고 있었다. 한 남자가 주인공보고         (10엔50전) 주엔 고주센을 해보라고 했지만 혀가 짧던 주인공에 배에는 죽창이 박혀있고 빨간 피로 꽃이 피어나며 그것을 보고 여자아이의 비명이 들렸다.

 

소감:이야기에 한국인을 비하하는 일본인들, 폭력을 쓰는 일본인들을 보니 기분이 나쁘고 화났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