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상식의 재구성

[도서] 상식의 재구성

조선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2021년 대한민국 사회의 갈등

어느 국가나 시대에 갈등이 없을 수는 없다. 성격, 지식, 환경, 문화 등 다양한 조건들이 개인을 이루는데 기여한다. 대한민국도 그렇게 5천만의 개성들이 모여사는 곳이니 갈등이 없다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 특히나 2021년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 사회에 가장 큰 갈등 요소들은 뭘까? 깊게 고민할 것도 없다. 연일 뉴스에서 이슈로 떠오르는 것들이 가장 손쉽게 알 수 있는 것이다. 부동산, 소득 양극화, 세대 갈등, 실업, 정치, 외교, 남북 관계, 페미니즘과 같은 단어들은 최근 몇 년 사이에 가장 많이 들어보는 키워드들이다. 이외에도 많은 것들이 이슈가 되고 논란이 되고 있다.

 

단편적 지식을 맥락으로 이어가기

앞서 언급한 다양한 우리 사회 갈등 이슈들이 어느 한 순간 붉어진 건 아니다. 오랜 세월에 걸쳐 곪아왔던 것이 최근에 들어 더욱 도드라진 것이다. 어떤 문제나 사안의 경중이 있기 때문에 해당 문제에 따라 오랫동안 거론되는 문제가 있는 반면, 또 다른 문제는 잠시 부각되었다가 잠잠해지는 경우도 있다. 외압에 의하거나 사람들의 무관심 또는 상대적으로 더 큰 이슈로 인해 등한시 된 경우도 있을 거다.

여튼 우리 사회의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건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바른 배경지식이 필요하다. 갈등의 원인을 분석하는 일부터 경과도 제대로 알아야 한다. 대부분의 사회문제들은 특정 집단들이 대변하는 식으로 추진되어 왔다. 하지만 사회문제나 갈등이 특정인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이 함께 생각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건 모두가 동의하는 부분일 거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단편적으로 알고 있는 우리 사회의 어려 문제점들의 배경과 경과를 짚어줄 수 있다면 얼마나 공론화하기 좋겠나. 저자는 이 책을 읽는 법을 언급하면서 '한국 사회를 사는 우리의 상식에 해당하는 주제이다. 독자들은 각각의 주제들에서 자신의 상식을 재점검하고 재구성할 수 있다. 쟁점도 많고 갈등도 많은 민주주의 사회를 건강한 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해 당연히 알고 있어야 하는 '팩트'들을 체크하면서 독자들은 각 주제들에 대해 정보와 지식을 모자이크 하는 재미를 즐길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이 책 《상식의 재구성》은 그런 요구를 충족해줄 수 있는 기회라 여겨진다.

 

상식이 통하는 사회

저자가 언급한 내용들이 상식이라 우리가 꼭 외우고 판단해야 한다는 건 아닐 거다. 다만 단편적인 지식과 왜곡된 내용들은 바로 잡아야 한다. 사회 문제를 거론하는 건 저자 역시 생각이 다른 이들의 공격도 받을 준비가 되었다는 것일 테다. 역사는 승자의 입장에서 쓰여지는 것이지만 그래도 우리 사회가 옳고 그름을 분별하지 못하는 건 아니지 않겠나. 상식이 통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잘못된 상식부터 재구성하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적어도 실낱 같은 의지로 우리 대한민국의 갈등을 고민하는 이가 있다면 함께 읽어도 좋을 듯 싶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