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심리 읽어드립니다

[도서] 심리 읽어드립니다

김경일,사피엔스 스튜디오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요즘 인기 있는 학문, 심리학!

《심리 읽어드립니다》 프롤로그에 저자가 쓴 말처럼 요즘 심리학은 어떤 학문보다 각광 받고 있는 듯하다. 심리학 타 학문에도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이용되고 있고, 일반인들에게도 다양하고 친근하게 다가가 활용되고 있다. MBTI 같은 심리 검사는 익숙하다.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인간을 이해해야 한다는 데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다. 인공지능이나 자동화, 기계화가 접근할 수 없는 인간 고유의 영역은 인간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 때문이라 보여진다. 또한 경제활동에서 생산과 소비의 주체는 인간이기 때문이다.

 

팬데믹 환경 속 심리학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자의반 타의반으로 기존 생활방식과는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다. 덕분에 기존 생활방식에서 느끼지 못했던 감정들이 생겨나고 이로 인한 문제점도 속속 붉어지고 있다. 한편으로는 동경했던 삶의 모습이기도 하지만 예상하지 못했던 심리적인 문제점들이 등장하면서 더욱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해답을 얻고자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심리 읽어드립니다》는 현 시국에 많은 이들이 느끼는 여러 문제점(화, 불편함, 상실감, 충동구매, 업무효율 저하, 불안, 체중 증가, 불면증, 소시오패스, 무기력)들에 대한 원인과 대안을 제시한다. 요즘 심리학하면 떠오르는 김경일 교수가 유튜브를 통해 소개했던 이야기들을 보다 깊이있게 다룬 책이다.

2021. 10. 23.(토) 14시를 기준으로 우리나라는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70%를 돌파했다고 한다. 이제 코로나19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갈 날도 그리 멀지 않은 듯하다. 하지만 아직도 지난 2년여의 시간들은 우리 생활에 많은 부분들을 바꾸어놓았고 그로 인한 생각과 행동들도 많이 변한 게 사실이다. 다시 과거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해도 꽤 많은 부분들은 영향이 남아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특히 우리가 겪어던 심리적 문제들도 한순간에 변하지는 않을 것이고 또한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도 계속 될 것이다.

팬데믹 속에서 느꼈던 문제점이 있었다면 이 책을 읽으며 도움을 얻으면 어떨까 싶다. 힘들다고 느끼는 지금이 변화의 시작을 할 때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