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가만한 나날

[eBook] 가만한 나날

김세희 저

내용 평점 3점

구성 평점 3점

그건 정말로 슬픈 일일 거야

오래된 연상연하커플의 이야기다. 캠퍼스커플로 시작해 꽤 오랫동안 만남을 이어오던 두 사람은 남자가 멀쩡히 잘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다큐영화를 찍고 싶다고 했을 때부터 조금씩 삐걱거리기 시작한다. 여자의 친구는 남자가 책임감이 없다며 비난한다. 그리고 두 사람은 남자의 선배이자 다큐영화감독 소중한을 만나러 간다. 남자는 영화계 선배로써 소중한에게 어떤 활로를 찾고자하나 그들은 허무한 마음으로 서울로 올라온다. 그리고 여자는 길고 긴 연애가 끝날 조짐을 느낀다.


가만한 나날

8편의 단편 중 하나이며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하다.

블로그 후기를 통해 홍보효과를 노리는 바이럴 마케팅. 여자는 처음 입사한 회사에서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팀장은 그녀를 포함한 총 3명의 신입사원에게 각각 블로그를 개설하고 그곳에 가상의 인물과 그 인물의 일상을 만들라고 지시한다. 여자는 자신이 재미있게 읽었던 채털리 부인을 모티브로 삼아 블로그를 개설하고, 팀장은 여자의 아이디어를 가장 마음에 들어 한다. 그리고 차츰 시간이 지나며 팀장과 계속 부딪히던 1명은 영업팀으로, 팀장에게 늘 일을 못한다며 잔소리를 듣던 다른 1명은 견디지 못하고 회사를 그만둔다. 첫 회사, 첫 사회생활에서 승리자가 되었다는 기쁨도 잠시, 여자는 어느 날 쪽지를 한통 받고 심한 좌절감에 빠진다. 자신이 작성했던 살균제 상품이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안 것이다. 물론 그녀가 작성한 리뷰 때문만은 아니겠으나, 자신이 그 사건에 0.001%라도 일조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게 된다.


드림팀

가장 인상 깊었던 소설이다. 팀장과 부하직원으로 구성된 드림팀. 팀장이 오래 버틸 것 같아서뽑은 직원은 처음에는 팀장과 멋진 드림팀을 이룬다. 팀장은 음식도 싸주고 과일도 가져다주며 부하직원을 알뜰살뜰 챙긴다. 그러나 부하직원의 마음속에서 어느 날부터 자신이 팀장을 닮아가는 것 같아 불안해진다. 팀장은 부하 직원에게 남에게 무르게 보이면 안 된다고 질책하고 그냥 넘어갈 수 있는 일에도 달려가 화를 내고 싸웠다. 그러면서 정작 자신의 아이가 유치원에서 사고를 쳐 수습하러 갈 때는 회사 눈치를 보고, 그런 날이면 어김없이 남아 야근을 했다. 긴 코와 안경, 늘 구부정한 어깨. 자신이 타부서 사람과 업무이야기라도 하면 날카롭게 감시하는 시선. 여자는 이제 팀장 생각만 해도 가슴이 답답해 결국 사표를 내고, 팀장은 마지막 날까지 자신이 얼마나 잘해주었는지 호소하고, 마치 연인과 헤어지기라도 하듯 서글픈 노래를 부르며 질리게 만든다. 그랬던 팀장이 어느 날 갑자기 할 얘기가 있다며 연락해온다.


우리가 물나들이를 갔을 때

낮은 금리 때문에 결혼식은 미루고 먼저 혼인신고를 한 남녀. 남자와 여자는 오후에 사온 커다란 장판을 씁쓸하게 바라본다. 그 큰 것을 들고 가야할 곳은 부산의 집. 술주정뱅이 아버지를 어머니와 누나가 견디지 못하고 요양병원에 입원시키지만, 아버지는 그곳이 싫다며 부산 집으로 혼자 내려가고, 평소 사이가 좋지도 않았으면서 남자는 그런 아버지가 계속 신경 쓰인다. 그리고 여자가 손수 고른 전기장판을 들고 내려가지만, 아버지의 흘러내린 바지사이로 보이는 팬티가 부끄럽기만 한 남자. 오긴 왔지만 잠은 못잘 것 같다는 여자의 말에 남자는 어떤 예감을 느낀다.


얕은 잠

이 이야기는 그냥 남자가 굉장히 이기적이고 짜증난다. 남자친구에게 늘 의존적으로 기대어 살아왔던 여자가 우연히 서핑을 하다 고립되고, 다시 해변을 찾아가는 과정을 보여주는데, 어찌어찌 서핑 가게에 도착하지만 남자는 호텔 주소와 연락처가 적힌 종이 하나만을 남겨둔 채 사라지고 없다. 자신을 기다려주지 않은 것이다. 여자는 결국 남자친구가 있는 호텔이 아닌 외국의 낯선 가정집 안에 낯선 사람들 사이에 걸터앉으며 이야기는 끝난다. (아마도 헤어짐을 암시하는 거겠지)


첫 사회생활 이야기, 연애의 끝, 남녀의 동거 등. 가만한 이야기를 다룬 가만한 나날들. 느리게 흘러가는 이야기속에 사회적 문제와 현재 젊은이들이 느끼는 상실과 상처등을 조심스레 이야기하는 소설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