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압축 고전 60권

[도서] 압축 고전 60권

토마스 아키나리 저/오민혜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5점

결국 인문학이고 고전이다. 오랜시간 고전으로 남을 수 있었던 건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지혜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은 고전이 낯설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이 책은 60권의 고전을 '책알못'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책이다. (물론 몇몇 책은 아직 고전으로 불리기 좀 이른 그렇지만 좋은 책들이 포함되어있다)



이 책은 1장 고대부터 전해져 온 지혜를 익히는 책 2장 생각에 생각을 거듭해 인생을 바꾸는 책 3장 고단한 인생에 관해 생각하는 책 4장 현대 정치사상과 그 기원을 배우는 책 5장 일과 삶을 이해하는 책 6장 마음과 말에 관해 생각하는 책 7장 현대사회를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게 하는 책 8장 일본을 이해하기 위한 책으로 구성되어있다. 고전을 시대별로 나눠서 설명하지 않고 인생,경제,심리등 다양한 주제별로 엮어 원하는 고전을 선택해서 읽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한눈에 파악하는 명저 연관도'를 그려 굵직굵직한 역사적 사건과 고전과 저자를 도식화해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했다. 뿐만 아니라 고전 원전의 난이도를 별로 표시하며 독자들의 고전의 접근을 도와주며 저자의 생애 그리고 이 책의 배경까지 짧게 설명해줘 고전이해에 도움을 준다. 또한 자칫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을 일러스트로 그려 이미지화 시켜 고전 이해를 도와준다.

?

결론적으로 이 책은 고전 입문에 굉장히 친절한 안내서이다. 고전에 대한 설명이 좀 짧게 느껴지는 부분은 아쉽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그동안 이름은 익숙하지만 어렵게만 느껴졌던 고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또한 고전 원전을 읽을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춰주는 지침서의 역할은 충분히 하는 거 같다. 나또한 이 기회로 고전의 문을 두드려본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