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공부의 알고리즘

[도서] 공부의 알고리즘

호시 도모히로 저/홍성민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좀 더 어렸을땐 단어를 꽤나 쉽게 외웠다. 전공이 중국어라 익숙치 않은 한자와 발음 그리고 성조까지 외우는게 낯선 일이었지만 의외로 쉽고 재미있게 배웠다. 나의 재능이라 믿어 의심치 않았던 그런 시기가 있었는데, 임신,출산,육아 그리고 퇴사를 하고 늦게 공부를 하려니 하얀것은 종이고 까만것은 글씨였다. 예전보다 외우는 속도는 2배 3배는 걸렸고 심지어 어렵사리 외운 그 단어는 뒤돌아서면 까먹기 일쑤였다. 나이를 먹는다는게 이런 것인지, 공부에도 다 때가 있다는 어른들의 옛말씀이 틀림이 없다며 후회와 씁쓸함을 감출 수 없다. 그렇다고 주저앉을 순 없고 내 뇌가 나이를 먹었다면 젊었던 그 날의 뇌보다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궁금해졌다.



이 책은 스탠퍼드 온라인고등학교 교장이자 세계적인 교육 기술 전문 컨설턴트인 호시 도모히로가 뇌과학과 심리학을 토대로 배움에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과학적인 공부법에 대해 소개한다. 1교시 공부머리 만들기, 2교시 워킹메모리 활용법, 3교시 최강의 기억학습법, 4교시 메타인지 각성법, 5교시 격차를 만드는 두뇌활용법, 6교시 공부를 위한 마인드셋으로 구성되어있다. 최강의 공부법을 설명하는 책 답게 책의 내용을 최대한 쉽게 전달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뇌과학과 심리학을 토대로한 공부법이라 다소 어렵게 느낄 수 있어 다양한 사람들에게 수업하는 형태로 구성했고, 핵심 키워드를 볼드 처리하며, 중요문구는 형광펜 표기도 하고, 표로 핵심을 정리하고 , 각 챕터별로 내용 정리를 해 쉽게 이해 할수 있도록 구성했다. 역시 공부법 책 답게 정리가 잘 되어 한 번 읽어도 몇번 읽은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사실들을 많이 알았는데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밑줄긋기, 키워드, 이미지, 다시 읽기, 정리등은 주의가 필요한 공부법이라는 사실이 새로웠다. 이 공부법들이 어떤부분에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어떤 상황에서 사용해야 효과적인지 뇌과학적으로 풀어 설명해 앞으로의 공부 방향을 설정할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나이를 먹을수록 정보 처리 능력이나 기억력이 약해지지만 지식용량은 나이를 먹어서도 증가하며 전두엽의 크기는 작아져도 더욱 활발하게 활동한다는 사실은 굉장히 희망적이었다. 나이를 먹으면 뇌는 굳어가고 뇌의 능력은 떨어지는게 당연한거 라고만 여겼는데 뇌의 변화에 따라 사용법이 변화한다는 이야기가 굉장히 새로웠고 고무적이었다. 작가의 말대로 인간은 살아 있는 한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21세기는 더더욱 그렇다. 그게 어떤것이든 배우지 않으면 도태되고 생존할 수 없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변화하는 뇌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쉽게 공부하며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