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숨은 키 7cm가 우리 아이 미래를 바꾼다

[도서] 숨은 키 7cm가 우리 아이 미래를 바꾼다

이선용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자식을 키우는 부모라면 가장 많이 신경 쓰는 부분은 키가 아닐까 싶다. 신체와 관련해서 말이다. 학교 성적이나 진로는 어떻게든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지만, 키는 시기가 지나면 어찌할 도리가 없기 때문이다. 더구나 요즘은 평균 신장이 커져서 다른 아이들에게 뒤쳐지지 않았으면 한다. 그래서 아이가 어릴수록 잘 먹여서 어떻게든 키를 키워주려고 애쓴다.

 

다행히 필자의 아들은 키와 몸무게가 상위 1% 안에 든다. 아내가 소고기를 열심히 먹인 덕분일까? 알 수는 없지만, 어쨌든 잘 크고 있어서 안심이 된다. 그렇다고 마냥 안심할 수는 없다. 지금은 크지만, 한창 클 나이가 되면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그래서 지금부터 신경 쓰고 있다.

 

이 책에서는 성장과 괸련된 두 가지 법칙을 제시한다. 하나는 '키는 정해진 시간 동안만 큰다'는 사실이고, 다른 하나는 '모든 것이 충족된 후에'야 키가 큰다고 주장한다. 정해진 시간은 성장기를 말한다. 키는 오로지 성장기 동안에만 큰다는 사실을 전제로 한다. 나중에 노력해 봐야 소용 없다는 말이다. 키가 크기 위한 조건은 몸에 병이 없고, 충분히 영양 섭취를 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키가 큰다고 주장한다.

 

그러면 키가 얼마나 클까? 예상 키를 알 수 있을가? 키가 크게 하려면 무얼 먹어야 할까? 사람마다, 집집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얼마나 클지는 알 수 없다. 키를 크게 할 수 있는 공식이 있다고 해도 적용하기 쉽지 않다. 그럼에도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이 있다. 키가 크는데 중요한 3가지 요소인 먹는 것, 자는 것, 운동하는 것을 고르게 유지시켜주는 게 좋다. 성장기인 사춘기 때 말이다.

 

아무튼 이 책에서는 출처도, 증명도 안 된 인터넷 정보가 아니라 현직 의사인 저자가 논문과 데이터로 성장 법칙을 설명해 준다. 그렇다고 모든 내용에 논문과 데이터를 들이밀지는 않는다. 부록으로 들어 있는 키 크는 방법 Q&A를 통해서 각 연령, 시기별로 키와 관련된 궁금증을 해결해준다.

 

성장과 관련된 인터넷 정보를 살펴보는 것보다는 이 책을 보는 게 훨씬 유용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과연 우리 아들의 성장세가 유지가 되서 키가 잘 클까? 그걸 알 수만 있다면 걱정하지 않고, 신경 쓰지도 않을 것이다. 알 수 없기에 신경 쓰게 된다. 부디 성장기를 지났을 때 최소한 평균 신장이 되어 있으면 좋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