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세월이 젊음에게

[도서] 세월이 젊음에게

구본형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은 저자가 첫 출근하는 딸에게 선물하기 위해 쓰게 되었다. 때문에 딸에 대한 애틋한 사랑이 가득 느껴진다. 저자가 딸을 위해 썼다고 하지만 동시에 자신의 딸 뿐만이 아니라 직장인들, 모든 젊음들에게 쓴 책이기도 하다. 세상의 문턱에 선 이 나라 모든 젊음들을 위한 잠언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본문은 '일', '나', '관계' 이렇게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그리고 그 아래 총 일곱 부분과 또 그 아래 세부적인 몇 부분들으로 나뉘어 있다.

 

 가장 첫 부분인 '일'에서는 일을 하는데 있어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이야기 한다. 알면서도 행하지 않는 바 혹은 모르기 때문에 행하지 못하는 부분들을 설명한다. 이를 테면 이런 것들이다. "좋은 일과 나쁜 일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일에 대한 태도만 있을 뿐이다.(25p)", "나와 일 사이의 어울림, 이것이 일을 할 때의 재미와 성과와 의미를 결정한다.(47p)"

 변화경영전문가로서, 아니 그보다 20년간 직장 생활을 한 직장인으로서의 그동안 자신이 경험하고 느낀 바를 후배들에게 아낌 없이 전해 준다.

 

 두 번째 부분인 '나'를 한 마디로 요약하면 이렇게 될 것이다. "자신과 자신의 인생을 최선을 다해 아름답게 가꾸라." 그것을 위해 뼈 있는 말들을 해준다. 자신의 얼굴을 아름답게 가꾸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면을 가꾸라고 말한다. 자신의 생활과 꿈과 돈에 대해 이야기 한다.

 

 마지막 부분은 어쩌면 우리에게 있어 가장 중요하고, 우리가 태어난 목적인 관계에 대해 다룬다. 다른 사람과 관계를 어떻게 맺어야 하는지 그 방법과 각자의 자세에 대해 설명한다.

 

 책의 각 부분은 우화 등의 흥미 있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 왜 그러 했는지 저자가 언급 했지만 (놀랄만큼 특별한 이유는 아니지만) 책을 위해 밝히지 않고자 한다. - 재미 있는 이야기로 시작하니 주의환기 되어 책에 쉽게 몰입할 수 있었다. 인용된 이야기 중 개인적으로 아는 이야기들이 있어 '어? 이거 아는 이야기인데!?' 반가움이 들기도 하고, 식상하기도 하며 새롭게 느껴지기도 했다.

 

 내용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많은 것을 담지 못했지만 대신 꼭 필요한 것들만 골라 담았다. 

 

 총 세 개의 장으로 구분 되어 있지만 두 번째 부분인 '나'에게 가장 많은 페이지를 할애 했다.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이렇게 생각 해보았다.

 '나를 중심으로 한 쪽으로는 일을 그리고 다른 쪽으로는 관계, 이 두 가지고 균형 잡혀야 한다. 그런데 나를 가꾸지 못하고 바로 세우지 못하면 일과 관계 어느 것도 바로 잡지 못한다.'

 셋 중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것들이다. 한 가지만으로는 존재할 수 없다. 셋이 균형을 이루어야 그 모든 것이 온전한 모습을 찾을 수 있다.

 

 

 

 세상의 문 앞에선 눈부신 젊은이들...

 이제 막 세상을 향해 발을 내딛는 젊은이는 씩씩하다. 힘이 넘친다. 의욕이 넘친다. 자신이 넘친다. 그러나 한 걸음을 떼고, 두 걸음을 떼고... 뒤를 돌아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은 걸음을 올기게 되면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의욕과 자신감은 사라져 주저 앉게 된다. 우리는 그것을 현실이라 부른다.

 사회 초년생은 현실을 머리로만 알지 몸으로는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의지가 충천하다. 하지만 현실을 경험하고 나면 모든 것이 사라진다. 처음에는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자신하고 큰소리 치며 기성세대를 비난하지만 어느새 고개숙인 기성세대가 되어 있는 것이 우리 모습이다.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을 돌아본다.

 어느새 1분기가 거의 다 지났다. 초반에 마음 먹은 것들이 벌써 사라지고 현실에 뭍혀 끌려 다니고 있는 것이 내 모습이다. 아직 시간은 많다고 자위하며 마음을 다지지만 지난 날의 나를 바라봄으로 의욕이 한풀 꺾인다. 하지만 늘 그렇듯 시간은 아직 있다. 그렇기에 후회할지도 모르지만 오늘도 또 도전해 본다! 눈부신 나의 찰나의 젊음을 위해!!!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