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대한민국 부동산은 언제까지 오를 것인가

[도서] 대한민국 부동산은 언제까지 오를 것인가

김인만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정말 부동산의 상승세가 무서운 시기를 지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몇 억씩 호가가 올라간다는 뉴스를 접할 때마다 많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과연 부동산은 계속 오를까요? 이런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정부가 계속 정책을 내 놓는데, 왜 부동산은 오르는 거지? 라는 의문점도 들구요.

그러하기에, 이번에 출간된 책 <대한민국 부동산은 언제까지 오를 것인가>라는 제목이 눈에 띕니다. 이 책은 제가 평소 부동산에 대해서 가지고 있던 위의 질문과 같은 의문점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먼저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부. 부동산, 언제까지 상승할까?

2부. 부동산 시장을 읽는 눈을 키우자

3부. 돈이 되는 부동산 투자, 노하우는 따로 있다

4부. 부동산 투자자를 위한 부동산 꿀팁 10가지

이 책의 1부가 책의 제목이 되었습니다. 먼저 현재 집값이 얼마나 폭등했는지를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최근 3년간의 가격 상승폭이 얼마나 큰지를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세난과 전세가격의 급등에 대한 저자의 견해에도 동의하게 됩니다.

전세난이 지속되면 정부가 바라는 '부동산 시장 안정'이란 꿈은 점점 더 멀어질 수 있다.

저자는 집값이 안 잡히는 이유를 '근원적인 문제, 구조적인 문제, 정책의 문제, 경제의 문제'로 살펴보면 설명해 줍니다. 정말 현재의 상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해 줍니다. 이 중에서도 구조적인 문제를 이야기하면서 말하는 '절대적 공급과 상대적 공급'에 대한 부분에서는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양도 규제를 풀어주면서 입주물량의 절대적 공급과 매물의 상대적 공급이 함께 맞물려 돌아가게 해야 한다. 그래야 공급의 안정을 꾀할 수 있다.

결국, 부동산도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의해서 시장이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민의 대다수가 살고 싶어하는 곳, 그곳에 공급량이 증대되어야 부동산 가격의 안정화를 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자는 일반적인 수요억제만으로 절대 부동산 시장을 잡을 수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제대로 된 원인분석을 한 후 시장상황에 적합하고 균형이 맞는 정책 수정을 기대한다고 말합니다.

일본의 잃어버린 20년을 이야기하는 부분은 정말 많은 생각을 하도록 합니다. 아파트 매수를 해 하지 말라고 하시던 분들이 늘 하는 말이 일본의 사례이니 말이죠.

2부에서는 과거 정권의 부동산 정책을 살펴보며, 부동산 정책의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그리고, 일본 신도시의 몰락한 이유와 도심 회춘화현상을 보면서, 우리나라의 신도시 개발에 대한 우려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부동산 시장을 읽는 눈을 키우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이 바로 '지역별 입주 물량'이라고 저자는 2부에서 강조합니다. 서울의 집값과 세계 주요 도시 PIR 비교도 정말 흥미롭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관한 책에서 자주 보던 표이지만, 다시 보니, 서울의 집값의 위치를 객관화해서 바라보는 시각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부동산의 현재 위치와 그리고 투자를 하기 위한 시각에 대한 이야기를 한 다음에, 저자는 돈이 되는 부동산 투자 노하우로 우리를 안내합니다.

사실 저는 이 부분이 이 책에서 가장 좋았습니다. 이 책의 핵심부분은 3부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저자는 아파트의 4가지 가치 - 내재가치, 미래가치, 시장가치, 현재가치 - 를 이야기합니다. 각 가치별로 아파트의 가치를 가늠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저자는 또 부동산 가격이 폭락한다면 돈을 벌 또 다른 기회라고 이야기합니다. 현재 과잉 유동성과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상승한 부동산이 금리인상 및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해 조정을 받을 때를 대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부동산 시장의 순환을 보여주는 벌집순환모형도 살펴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저자는 3기 신도시 기회를 반드시 잡으라고 이야기합니다.

새 아파트를 잡을 마지막 기회다

이 책에서는 3기 신도시를 분석하고, 각 신도시 중에서 어떤 곳이 더욱더 좋을 지를 하나 하나 짚어주고 있습니다. 수도권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고, 3기 신도시에 도전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4부의 부동산꿀팁은 이 책의 부록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이 책은 현재 시장 상황, 정책에 따른 급등의 원인, 그리고, 부동산 시장을 보는 눈을 키울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부동산 투자의 초보라는 소위 부린이도 읽기 쉽게 씌여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청약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부동산을 보는 눈을 키워서 더 좋은 투자처를 발견하실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