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한국 자유민주주의의 위기

[도서] 한국 자유민주주의의 위기

윤화영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제목 : 한국 자유민주주의의 위기

-글쓴이 : 윤화영

-업체명 : 성안당

-후기내용 :

 

책을 통해 조선의 유교사상부터 근대화를 거치면서 공산주의와 민주주의의 양립으로 촉발된 이념전쟁의 끈에서 현재 민주주의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남한이라고 불리우는 우리 대한민국 한국의 자유민주주의의 역사와 위기, 냉철한 분석을 통해 어떤 것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최대한 이성적이고 객관적인 시선에서 저자가 바라보는 한국 자유민주주의의 위기에 대한 판단을 되짚어보는 시간이 되는 것 같았다.

 

공산주의 자체도 원래 자체 공산주의의 이념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다고 한다.

공산주의가 원제는 대중을 위한 혁명적사상에서 주체사상이나 독재사상으로 변질되는 것이 그것과 같을 것이다.

 

민주주의 조차도 원래 추구하는 민주주의의 가치 이념과는 세월이 흐르면서 변질되고 왜곡되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그 이유는 어려운 경제환경과 서구문명의 급격한 유입, 급격한 급속도로의 발전으로 인해 민주주의가 인간의 정신적인 의미보다 물질 이기주의가 더 우선시되는 경향으로 인하여 빈부격차가 높아지고 그 의미가 국민의 대다수를 이루는 중서민층에게는 경제적 공황이나 개인적인 이유가 발생시에는 분명하게 어려움이 동반되어 살기 위해서 본연의 민주주의의 정신적인 가치보다는 이익에만 쫓을 수 밖에 없는 이기주의에만 매달리게 되는 물질만능주의로 퇴색되기에 이르렀다.

 

또한, 자유라는 명분으로 행해지는 책임을 지지 않는 피해의 악순환도 마찬가지일 것이며, 법이 무조건적인 것인만냥 악용하여 법 위에 윤리는 지키지도 않는 행태 등 민주주의의 허점들은 계속해서 드러나고 또 드러나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한국 자유민주주의 위기, 민주주의 윤리의 미완성이라는 책의 표지 문구에서 보듯이

아직은 한국은 완벽한 민주주의라고 할 수는 없는 많은 발전이 필요로 하는 부분도 분명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 민주주의의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책으로서 권장드리고 싶은 도서 중에 하나로서 다시 한번 민주주의의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해 필독 도서로서 추천하고 싶은 도서라는 말씀으로 이만 이 글을 귀결하고자 한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