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이그노벨상 읽어드립니다

[도서] 이그노벨상 읽어드립니다

김경일,이윤형,김태훈,사피엔스 스튜디오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기발하고 남다른 생각!'


우리는 재미와 진지를 분리해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재미있는 것은 가볍다고 생각하기 마련이기에 특히 학계와는 거리가 멀다. 이런 통념을 깨고 재미와 기발한 것에 초점을 맞춰 연구한 논문에 수상하는 상을 이그노벨상이라 이른다. 우리가 잘 아는 진중한 노벨상과는 반대적인 성격이 강한 상이라 할 수 있겠다.


이 책은 tvN의 <책 읽어드립니다>, <어쩌다 어른> 제작진이 만든 '사피엔스 스튜디오' 오픈형 지식 큐레이팅 유튜브 채널의 코너를 그대로 책으로 가져왔다. 궁금하고 신기했지만, 차마 진중함으로 이끌어내지 못했던 많은 이야기들을 풀어낸 이 심리학 책은 사람의 깊은 곳을 찌르는 듯 하다. 웃기고 기발하지만, 한번쯤 인간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순간들! 이 책에서 담아내었다.


'소변을 참으면 돈을 벌 수 있다고?'
'설명서 안 읽고 버리는 나, 비정상인가요?'
'저녁형 인간은 사악하다?'


대한민국 최고 심리학자들이 엄선한 기발한 연구들! 챕터의 제목만 보아도 흥미롭다. '소변을 참으면 진짜 돈을 벌 수 있는건가?', '나에게 사이코패스 성향이 있을까?'를 생각하며 책에 몰입하게 된다. 실제로 이그노벨상을 수상한 다양한 연구들은 독자들을 매료시킨다. 세상에 이런 상도 있구나 하며 말이다.


소변을 참고 있을 때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한다는 연구는 기본적인 욕구를 참는 과정에서 신체적 반응 뿐 아니라 정신적 반응까지 통제할 수 있다는 결과로 나온다. 이와 마찬가지로 저녁형 인간과 나르시시즘, 사이코패스, 마키아밸리즘의 특징이 더 잘 나타난다는 연구들까지!


기존에 방송에서 시간상 나오지 못했던 내용까지 더해져 새로운 지식을 알게 되는 이 기발한 연구들 덕분에 또 하나의 지식이 늘어났다. 기발한 상상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들리란 기대와 함께 말이다.


'욕을 했을 때 고통이 감소하는 효과는 여성에게서 더 크게 나타났고 심박수도 여성이 더 빨라졌습니다. ...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욕을 할수록 더 잘 참고 고통도 덜 느낀다는 것입니다.' <책 속에서...>


'거짓말을 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쏟아붓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의 특정 습관들을 자제하는 데 소홀해집니다. ...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는 사람들은 위급한 상황에서 거짓말을 하고 난 뒤 에너지가 바닥나서 공공장소에서 진상을 부리거나 갑질을 하는 등의 소란을 벌이기도 합니다.' <책 속에서...>



#도서협찬 #이그노벨상읽어드립니다 #한빛비즈 #김경일 #사피엔스스튜디오 #심리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