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돈이 된다! 주식투자

[도서] 돈이 된다! 주식투자

김지훈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YES24 리뷰어클럽 자격으로 작성했습니다.


유튜브나 팟캐스트 등과 같은 매체를 통해 투자철학의 대중화가 급격지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시중에 요즘들어 특히 구루들의 투자철학에 대한 책이 인기를 끌고, 유튜브와 팟캐스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쓴 책이 불티나게 팔리는 것 같네요. 그래서 투자철학이 아닌 '기업'에 집중한 책이 요즘 소외되면서 희소해지고 더욱 가치있게 느껴집니다. 


강방천 회장님은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하는가? 라는 질문에 혁신을 통해 우리의 삶을 풍성하게 만드는 기업에 투자하라고 했습니다. 기업이 주도적으로 만들어낸 혁신의 결과물이 우리 가랑비 젖듯 우리 삶의 기반이 되어 변화를 일으키고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굴뚝산업 같은 저물어가는 섹터 대신 스마트폰, 2차전기, 헬스케어, 게임, 화장품, 식음료 등등 현재 혁신의 한복판에 있는 산업을 추려냈습니다. 


워런버핏은 능력범위를 꾸준히 넓히라고 했지만 사실 굉장히 어려운 말입니다.  자신의 본업 이외에 '이슈'나 '핵심', '본질'을 자세히 알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금융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자율주행에 대해서 얼마나 자세히 이해할 수 있을까요? 이 책은 다른 분야 종사자들이 현재 혁신이 집중되고 있는 섹터에서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고 이슈와 핵심이 무엇인지를 분석했습니다. 제 평소 관심사나 본업 이외에 투자처를 확대하고 싶었는데 마침 굉장히 좋은 책을 만났습니다. 기업과 산업에 대해 공부할 시간을 줄이고 핵심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상대평가 부분은 아쉽습니다. 섹터 내 기업들끼리 지표를 분석해 이 기업의 가격이 높고 낮은지 판단하는데요. 아주 기초적인 내용이라 이 분석만 믿고 투자하긴 다소 부족하죠. 좀더 정밀하게 밸류에이션 하려면 다모다란 교수의 책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투자할 기업에 대한 최소한의 필터를 제공합니다. PQC 분석, 이익 성장성, 부채비율 안정성 등 '절대 피해야할 기업'을 먼저 걸러낼 기준을 제시합니다. 


결론은 제가 잘 모르지만 요즘 혁신이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핫한 산업에서 현재 핵심 이슈가 무엇인지를 이 책으로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

댓글쓰기
  • 예스블로그 예스블로그

    game976431님! 좋은 리뷰 감사 드립니다! 건강하시고, 좋은 7월 나날 보내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

    2020.07.16 15:39 댓글쓰기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