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투자의 비밀

[도서] 투자의 비밀

제이슨 츠바이크 저/김성일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저자 제이슨 츠바이크는 <현명한 투자자>라는 주식투자의 고전에 해설을 달아서 알게 된 제법 유명한 사람입니다. 이 사람이 직접 쓴 책은 어떤 내용일지 궁금해서 곧장 읽어봤습니다.

 

 최근에 발간되는 자산투자에 관한 서적에서는 대부분 인간본성의 오류를 다루는 것 같습니다. 인간 본성의 오류는 인지심리학, 신경과학, 행동경제학 등에서 연구된 내용들입니다. 대뇌변연계라는 도마뱀의 뇌 부위의 작용으로 발생하는 인간의 비이성적이고 원시적인 본성과 의사결정 체계를 설명합니다. 

 

 투자 경력이 어느정도 쌓인 분들은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투자의 핵심은 사실 인내심과 절제력이라는 사실을 말입니다. 특히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은 지난 100년이 넘는 시간동안  투자 대가들이 남긴 철학과 방법론을 그들이 저술한 책을 통해 습득하셨을 겁니다. 투자 대가들은 거의 비슷한 주장을 펼치기 때문에 이 분야의 책을 여러권 읽을수록 투자의 핵심이 무엇인지 금세 파악하실 것 같습니다. 필립 피셔, 켄 피셔, 워런 버핏, 케인스, 피터 린치 등... 또한, 투자 대가들이 겪어온 시대와 현재 투자자들이 처한 투자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대가들의 투자철학과 방법론을 부분적으로 발췌하거나 창의적으로 응용해야한다는 사실도 다들 아실 겁니다. 방법론과 철학은 사실 루틴하고 기계적입니다. 

 

 문제는 인내심과 절제력입니다. 미래가 불투명하기 때문에 사람은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인 선택을 무의식적으로 행하게 됩니다. 그렇게 하면 안된다는 사실을 스스로 알면서도 통제할 수 없습니다. 충동적이고 감정적으로 의사결정을 실행합니다. 대표적인 현상이 가격의 변화에 마음이 흔들리는 것입니다. 가격이 오르면 뭔가 이유가 있으리라 생각하며 추세추종하는 현상이 거의 모든 자산군에서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굿즈나 리셀러 같은 용품시장에서도 비슷한 일이 발생하네요.

 

 이 책은 투자 분야에 한정해서 인간본성의 오류를 설명합니다. 하지만 감정을 절제하고 목표에 매진하는 일, 확신과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는 일 등은 사실 투자 뿐만 아니라 인생의 모든 분야에 필요한 자질입니다. 우리는 중요한 의사결정의 순간에 다니엘 카너먼이 말하는 시스템2(SLOW THINKING)을 불러와 한층 더 신중해져야 합니다. 이 책은 중요한 의사결정의 순간에 형편 없는 선택을 하게 만드는 인간 본성을 다양한 예시과 과학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설명합니다. 가끔 다시 꺼내 읽으며 반성과 성찰을 하도록 도움을 줄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잃지 않아야 복리의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복리효과를 누리기 위해 감정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본 리뷰는 YES24 리뷰어 클럽의 지원을 받아 작성됐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