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나는 후회하는 삶을 그만두기로 했다

[eBook] 나는 후회하는 삶을 그만두기로 했다

쉬나 아이엔가 저/오혜경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저자는 심리학에 기반한 여러 실험을 통해 인간이 양자택일의 딜레마의 상황에서 어떻게 후회없는 선택을 할 수 있는지 설명한다. 꼭지 별로 묘사하는 상황과 맥락이 다르나, 대부분의 상황이 일상에서 높은 확률로 마주칠 수 있다. 그러니 책을 여러번 읽고 책 내용을 실천하면 장기적으로 후회가 남지 않을 것 같다. 

 

 특히 유혹을 앞두고 후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인상적이었다. 오디세우스가 세이렌의 유혹이라는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한 일은 (1) 선원들의 귀를 막아서 세이렌의 노래소리를 못듣게 한점, (2) 오디세우스의 몸을 묶어서 아무런 행동도 할 수 없게 만든 점. 인간은 유혹을 자신의 의지로 이겨내기 굉장히 어려우므로 유혹을 극복하기보단 '회피'하거나 유혹 당하지 않을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자유와 선택지에 대한 부분도 기억할만하다. 진정한 부자이자 행복한 인간은 '선택지'가 많고, 선택지에 대한 자신의 영향력이 클 때를 말한다. 하지만 풍부한 선택지는 또한 맥락에 따라 부정적인 요소가 되기도 한다. 긍정적인 상황에서는 선택지가 늘어날수록 만족감이 늘어나고, 부정적인 상황에서는 선택지가 늘어날수록 불만이 커지기 때문이다. 맥락에 따라 해석을 달리 해야한다. 

 

 전반적으로 책 내용은 일상에서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을정도로 유익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