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우리나라 한방 산약초 백과

[도서] 우리나라 한방 산약초 백과

장기성 편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휴대하기에도 좋은 사이즈, '손바닥 약용식물 도감'이라는 시리즈 제목이 참 잘 어울리는 크기다. 목본 산약초 100가지에 이은 두 번째 도서는 바로 『우리나라 한방 산약초 백과 : 나를 위한 약초 공부 - 목본 산약초 100가지』이다.

 

간혹 TV에서 산약초에 대해 술술 이야기하는 자연인이나 약초꾼들의 모습을 볼 때가 있는데 다 똑같아 보이는 것들이나 또 자칫 잘못 알고 헷갈려서 먹으면 큰일 나는 약초도 척척 구별하시는 걸 보면 참 신기하다.

 

사실 산약초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겠지만 이 약초들은 허가된 곳에서만 채취를 해야 합버이다. 자칫 산주인의 허락을 받지 않으면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도 있고 또 비전문가의 경우 산약초를 섭취할 때는 필히 자신의 병력이나 증상, 체질 등을 전문의와 상의해서 결정하라고도 이 책의 저자는 말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몸에 좋은 약초라 해도 잘못 섭취할 경우 독초가 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책에서는 이런 산약초 100가지를 소개한다. 특히 책을 펼쳐보면 알겠지만 상당히 꼼꼼하게 그리고 체계적으로 잘 만들었음을 느끼게 될텐데 과(科)별로 분류를 해서 산약초를 소개하면서 대표적인 효능, 이름, 부작용과 주의할 점을 알려주고 산약초의 전체 모습과 열매, 잎 등의 모습을 담은 사진 이미지도 있고 꽃이 피고 열매가 맺히는 시기는 물론 채취하기 좋은 시기, 어떤 부위를 활용하고 이것이 또 우리의 몸 어디에 약효능을 보이며 독성이 있는지의 여부는 물론 특별한 맛, 또 어쩌면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되는 유사한 종과 구별하거거나 민간요법 등도 자세히 알려준다.

 

한 권의 작은 책 속에 정말 그 약초와 관련한 모든 정보는 다 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약초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바로 이 책이다 싶을 것이다.

 

특히 이런 책이 내용만 쭉 나열할 경우 보기가 쉽지 않거나 어려운 말로만 표현되면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 책은 컬러풀한 사진 이미지를 실고 있고 내용도 체계적이면서 꼭 알아야 하고 알아두면 좋을 내용들을 위주로 실었다는 점에서 참 실용적인 도서라는 생각까지 든다.

 

게다가 부록으로 나오는 내용도 정말 유익한데 앞서 나온 내용들을 표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약재를 다루는 방법이나 한방 용어를 설명에 이르기까지, 산약초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어떤 건강상의 커다란 위험이 있지 않고 자신의 체질을 잘 알아 평소 건강을 유지하는 목적으로 활용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 책은 정말 유용한 도서가 될 것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