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JLPT (일본어능력시험) 한 권으로 끝내기 N4

[도서] JLPT (일본어능력시험) 한 권으로 끝내기 N4

이치우,이한나 공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일본어능력시험은 N5~N1까지 있는데 숫자가 낮을수록 급수가 높다. 이 시험은 토익과는 달리 매달 시행되지 않는다. 예전에는 1년에 한번 정도 있었고 최근에는 그나마 횟수가 늘긴 했지만 그래도 적어서 한번 응시할 때 계획을 잘 짜서 어떤 급수에 응실할지 신중할 필요가 있다.

 

반년에 한 번, 올해는 7월 초와 12월 초에 시험 일정이 있는 점을 감안할 때 6개월에 한 번 정도 응시할 수 있는 경우라 사실상 학습 후 어느 정도 합격을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있을 때 해당 급수에 응시하는게 중요한 것이다.

 


보통은 N3부터 응시를 많이하기도 하지만 만약 그 정도가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먼저 N4부터 학습을 하면서 자신의 수준이 정확히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는 것도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것 같다. 한편으로는 JLPT라는 시험에 적응을 위해서도 좋을것 같다. 

 

학원을 이용해도 좋고 어느 정도 수준있다면 꾸준한 문제풀이로 독학을 하는 것도 좋을텐데 이때 이왕이면 교재 선택시 어학전문 출판사의 교재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 다락원의 『JLPT(일본어능력시험) 한권으로 끝내기 N4』는 무려 1998년에 처음 발행된 이후로 꾸준히 사랑을 받아 온 만큼 믿고 볼 수 있는 N4 교재라는 생각이 든다.

 

책은 먼저 JLPT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이 시험이 어떤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알려주고 이에 맞춰서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1교시는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과 독해를 2교시는 청해 학습을 할 수 있다.

 

 

좀더 세밀하게 책을 들여다보면 문제 유형을 분석해서 학습자가 실제 시험 시 문제를 보다 쉽게 풀 수 있도록 해주는데 기출 문제를 풀어보고 예상 문제를 공략할 수 있도록 해놓은 부분이 마음에 든다.

 

문법의 경우 핵심 문법을 정리해두었기 때문에 적어도 N4를 위해서라면 여기에 소개된 문법만큼은 확실히 암기해야 할 것이다. 또 독해는 자칫 해석에 시간을 많이 소요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적당한 길이의 문장을 해석해보는 연습이 필요하고 여기에 좀더 빠르게 해석하는 스킬을 익혀야 할 것이다.

 

직접 노트에 적으면서 독해를 해봐도 좋다. 책에서는 기출어휘의 경우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되어 있고 이를 또 문제로 변형해서 풀어볼 수 있게 해주며 예시문의 경우에는 해석도 되어 있으니 독학자도 어렵지 않게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이런 문법이나 독해보다는 청해가 쉽지 않을 수 있기에 MP3 파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평소 많이 듣는 연습을 해야 할것 같다.
 


이상까지의 본권도 충분히 N4를 학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인데 여기에 더해서 부록으로 분권되어 있는 실전 모의 테스트 문제집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N4 시험에 맞춰서 실전 테스트를 해볼 수 있도록 문제집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본권으로 학습을 충분히 한 후 자신의 실력이 N4 시험에 합격될 정도인가를 모의 테스트해보기에 아주 좋을것 같다.

 

총 2회에 걸쳐서 언어지식과 독해, 청해 문제를 풀어볼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실제 문제지 형식으로 만들어져 있으니 이 부분의 경우에는 실제 시험에 응시한다는 느낌으로 시간을 맞춰서 모의 고사 응시용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2회분의 답안지도 있으니 이또한 실제 시험에서 답안지 작성 시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연습용으로 실전 모의 테스트 문제집과 함께 병행해서 사용해보자.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