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법률

[도서] 슬기로운 생활법률

박일환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대법관 출신 유튜버 1호 박일환 변호사'라는 타이틀이 여러모로 흥미를 자아내는 분의 책, 『슬기로운 생활법률』이다. 사실 이분에 대한 이 한 줄의 설명 보다 유퀴즈에 나온 그 대법관이라고 하면 더 빠를지도 모르겠다.

 

유퀴즈에 나오기 전부터 유명했을 테지만 이 방송에 출현한 뒤로 대중들에게 보다 화제가 되어 책을 출간하신 분이 이분 말고도 예전에 성균관대학교 교수님이였던 출연자도 있으니 말이다. 그분의 책도 출간 당시 화제였고 만나본 적이 있기에 이 분의 책도 상당히 기대되었다.

 

살면서 법으로 분쟁을 해결할 상황에 놓이지 않는게 제일 좋겠지만 살다보면 부득이하게 법적으로 해결해야 하고 법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는데 이때 법알못인 경우는 변호사를 찾는 것부터가 쉽지 않을것 같다.

 

그렇기에 전직 대법관이자 현재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박일환 변호사님이 말씀하시는 우리가 생활 속에서 마주할 수 있는 여러 상황들에 대한 법률 상식을 담은 이 책은 알아두면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한다.

 

흔히 상속이라고 하면 유산을 물려 받는 좋은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빚도 자산이 포함되어 빚도 상속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관련해서 재혼한 배우자를 둘러싼 달라진 상속법이 소개되는데 뭔가 합리적이다 싶지만 만약 재혼한 배우자에게 자신이 없을 경우 그 배우자의 가족들에게 나의 부(또는 모)가 남긴 배우자 상속분이 흔히 말하는 계모나 계부의 가족에게 갈 수 있다는 점이 한편으로는 이상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또 관습법이나 계약서를 작성할 시에 주의해야 할 점, 그중에서도 요즘 최고의 화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부동산 거래나 계약과 관련한 내용은 정말 중요한 부분이기도 해서 잘 챙겨봐두면 실제 계약 작성 시에도 많은 도움이 될것 같다.

 

예전에는 이미지를 생각해 자신을 비방하는 사람이 있어도 참는게 능사였다면 이제는 명예훼손으로 적극 대응을 하는 추세인데 이와 관련한 내용이나 한 개인의 다양한 형태로의 의사 표현을 둘러싸고 논란이 되기도 하는데 그 차이에 대한 부분은 혹여 나의 표현의 자유라 여겼던 행동이 누군가에겐 모욕죄가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유의해야 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이외에도 우리나라의 사법체계와 관련한 이야기 등을 실제 법률 조항과 관련해서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한 권의 책에 많은 이야기를 담고자 애쓴 변호사님의 노력이 돋보이는 책이기도 했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