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서울대 삼 형제의 스노볼 공부법

[도서] 서울대 삼 형제의 스노볼 공부법

윤인숙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소위 부모 찬스의 실태를 보면서 그걸 해줄 수 없는 부모와 그걸 받을 생각조차 못하는 학생들은 어떤 기분일까? 엄연히 불법이 난무하고 소위 자신들이 끼리 품앗이 하듯 스펙을 만들어주는 세상... 이게 과연 공정인가 싶고 나라의 근간이요 백년지대계라는 교육 분야가 이럴진데 과연 다른 분야는 어떨까 싶어지며 허탈하다. 

 

그래도 아이에게 열심히 하라고 말할 수 밖에 없고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는 최선을 다해 아이를 서포터하려는 마음이 참 민망해지는 요즘 그럼에도 세 아들을 서울대에 보낸 엄마의 이야기는 놀라움을 안겨준다. 

 

서울대학교가 세계대학 순위 조사에서는 비록 저조할지라도 국내에서는 여전히 최고이고 소위 SKY라고 해서 서울대, 고려대, 연대가 우리나라 최고 명문대라는 인식이 아직은 있다는 점에서 과연 그 비결이 뭘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고 순수한 마음으로 우리 아이 역시 한국에 사는한 대한민국의 입시제도가 획기적으로 달라지지 않는한 보통의 관문을 통과해야 하기에 그 비법이 너무나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었다.

 


 

저자는 놀랍게도 처음부터 공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다. 오히려 공부보다는 인성, 긍정적인 사고방식, 부모와 형제간의 관계와 가족들의 유대감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단적으로 '공부보다 인성이 먼저다'라는 말만 봐도 알 수 있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그렇게 세 가지를 공부를 하기에 앞선 베이스로 깔고 이후 스노볼 다지기에 해당하는 본격적인 공부법에 다가가기 전 공부 습관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머리가 좋으면 공부를 하는데 분명 이해력이 높아 도움이 되긴 하겠지만 그보다는 작지만 중요한 실천들을 통해서 스스로, 그리고 꾸준히 할 수 있는 공부 습관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를 역설하며 그 실천 항목과 방법들을 알려준다.

 


 

그리고 3부와 4부에 걸쳐 본격적인 스노볼 공부법이 소개되는데 아마도 많이 들어보았을 자기주도학습 실천 방법과 과목별 공부방법으로 세분화해서 알려준다. 특히 학습 계획을 세우는 방법 등과 같은 내용들은 구체적이라 도움이 되며 과목별 공부법은 대표적으로 수학/영어/국어 공부법이 나오는데 좀더 많은 과목이 다뤄졌으면 하는 아쉬움도 솔직히 있었던게 사실이다. 

 

끝으로 나오는 내용은 사교육과 공부에 대해, 생활습관과 관계 그리고 소통이라는 두 가지 분야로 나눠서 대한민국의 부모라면 아이의 공부, 대입과 관련해서 누구라도 고민해봤을 문제들에 대한 저자의 견해가 담겨져 있다. 

 

책 중간중간에는 이 스노볼 공부법의 산증인이라고 할 수 있는 삼형제의 인터뷰도 함께 실려 있으니 더욱 의미있는 학습 코칭에 대한 방법을 얻을 수 있는 책이 될거라 생각한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