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당신은 일을 못하는 게 아니라 말을 못하는 겁니다

[도서] 당신은 일을 못하는 게 아니라 말을 못하는 겁니다

이규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말을 잘 하는건 확실히 도움이 된다.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기만 해도 억울하게 당할 일은 없을 것이며 때로는 자신이 한 능력치보다 더 빛나볼 수 있다. 적어도 자신이 해낸 일을 저평가 받는 일은 없을 것이다. 

 

특히나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어순상 말에서 진짜 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이 마지막에 배치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말을 잘해야 상대방의 이목을 집중 시키면서도 마지막까지 그 관심을 붙들어둘 수 있기 때문에 말하기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될 수 밖에 없다. 

 

그렇기에 분명 일머리도 필요하겠지만 '말머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당신은 일을 못하는 게 아니라 말을 못하는 겁니다』의 내용이 상당히 궁금했고 이 책에서 말머리에서 중요한 포인트로 다루고 있는 '말투와 목소리'를 잘 관리해서 말을 잘하는 방법이 더욱 궁금했던 것이다. 

 


책은 단순히 직장인 뿐만 아니라 학생, 취준생 등과 같이 어느 계층에 국한되지 않고 말을 잘하고 싶은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 같은 내용들이 상당히 구체적이면서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유익해 보인다. 

 

크든 작든 우리는 일상에서 그리고 직장이나 학교 또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자신의 의견을 전달해야 하고 때로는 그 차원을 넘어 설득을 해서 상대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 책은 말머리를 기르는 과정에서 설득의 기술까지 습득할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예전에는 '침묵이 금이다'고 이야기 했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보면 별 영양가 없는 하나마나한 이야기나 무슨 말인지 모르겠는 말을 하느니 그냥 침묵하는게 신중해보이기라도 하니 나을수는 있지만 그 이외에는 제대로, 그리고 잘 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 책을 통해 왜 말을 잘해야 하는지, 그렇다면 말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타고난 목소리를 넘어서는 자신의 목소리 관리까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를 배워둔다면 정말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어릴 땐 웅변학원이 있었다. 연설용 말하기를 배우는 셈인데 지금 생각하면 자신감있고 조리있게 말하는 법을 배우기도 했던것 같다. 이제는 스피치, 화술을 배워야 하는 시대이다. 어감이나 어조, 목소리까지 신경써야 한다. 상황에 맞추어서 어떤 목소리와 말투를 구사하는지에 따라 말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영향까지 달라질 수 있으니 말이다.

 

특히 이 책의 저자는 비대면 시대에 말투와 목소리가 더욱 중요시 된다는 점(라포의 중요성)을 들어서 자신의 평소 말투와 목소리를 점검하고 만약 이 책에서 언급하는 말머리가 부족한 축에 속한다면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결단코 자신에게 득(得)이 될지언정 실(失)이 되진 않을테니 말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