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주 친절한 포르투갈 순례길 안내서

[도서] 아주 친절한 포르투갈 순례길 안내서

김선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아주 우연한 기회에 <세계테마기행>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산티아고 순례길을 알게 되었다. 원래라면 종교적 이유로 걸었을 길들을 이제는 일반인들도 종교와 상관없이 저마다의 이유로 걷는다는 길이다. 그때는 길이 하나뿐인줄 알았다. 프랑스에서 시작해 스페인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로 향하는 800여 km의 길을 대략 30~40일을 걷는다는게 참 대단하다 싶었다. 

 

그런데 이후 관심을 갖고 관련 정보를 알게 되면서 사실은 길도 여러가지고 시작하는 곳도 다양하고 한번에 완주하는 경우도 있지만 조금씩 걷는 사람들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번에 만나본 책은 시작점이 포르투갈이다. 포르투갈 순례길인 셈이다. 포르투갈 까미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눈여겨볼만한 책일 것이다. 파티마길이라고 불리는 리스보아를 시작으로 총 29일에 걸쳐서 여정을 기록한 글은 QR코드까지 수록되어 있어서 새삼 처음 산티아고 순례길에 관련한 책을 볼때와 많이 달라졌구나 싶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특히 이 책은 단순히 포르투갈 순례길을 걷는 이야기를 담아낸 책이 아니라 안내서라는 말에 걸맞게 정보적인 부분을 잘 담고 있는데 걷는 구간, 거리, 난이도, 숙박 정보, 루트에 대한 정보와 무려 BGM까지 있을 정도이다. 실제로 이 길을 걸으면서 추천하는 BGM을 들어보고 싶어진다. 

 

이후 나오는 이야기에는 각 구간을 좀더 세분화해서 걷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상당히 세심하게 잘 정리해놓은 안내서다. 그냥 걷기도 쉽지 않았을텐데 이렇게꼼꼼하게 기록하신게 대단하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코로나로 나라간 이동이 제한적이였던 시절을 지나 이제 여행이 다시금 자유로워지다보니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다. 그런 때에 포르투갈 순례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까미노포르투게스'를 담아낸 『아주 친절한 포르투갈 순례길 안내서』를 추천해주고 싶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아주친절한포르투갈순례길안내서 #김선희 #까미노랩 #순례길 #포르투갈순례길 #포르투갈까미노 #산티아고순례길 #까미노포르투게 #여행 #해외여행 #유럽여행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