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스타벅스 지리 여행

[도서] 스타벅스 지리 여행

최재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스타벅스의 성공 신화와 관련한 이야기를 다룬 책은 참 많다. 시애틀에서 시작된 커피 체인점이 이토록 유명해지리라곤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고 국내에 있는 다양한 커피 체인점 중에서도 스타벅스는 단연코 돋보적일 것이다. 그런 스타벅스를 통해 지리 여행을 할 수 있다는 『스타벅스 지리 여행』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을터.

 

밥보다 커피를 더 많이 마시는 우리나라 사람들, 그중에서도 커피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굿즈로도 늘 화제가 되는(때로는 문제가 되기도 하는) 국내의 많은 스타벅스 매장에 대해서 왜 그곳에는 사람이 많을까, 즉 왜 사람들은 스타벅스를 찾는가에 대해 현재 서울 휘문고등학교의 지리 교사이자 EBSi 사회탐구영역 강사이기도 한 최재희 지리쌤이 들려주는 지리 여행은 상당히 흥미롭게 다가온다. 

 

 

한때는 소위 있는 척하는 허세로 표현되기도 했지만 이제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침은 안 먹어도 커피 한 잔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모습은 낯설지 않다. 게다가 하루 1잔 이상을 마시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고 이를 반증하듯이 우리 동네만 해도 대략 200m 안팎의 거리 양쪽에 커피 체인점과 10개 가량이 있을 정도이다. 물론 스타벅스도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이 생겨나는 체인점 중에서도 왜 사람들은 스타벅스에 몰릴까? 보통 스타벅스의 위치를 보면 이미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입점을 하는 이유도 있고 경치가 좋은 곳에 그 이후에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이 책은 이런 이유와 관련해서 정말 어떤 이유인지, 어느 정도가 맞는지를 알 수 있도록 실제 우리나라의 스타벅스 매장을 직접 방문해 본 저자가 그 지역의 상권이나 앞서 말한 경치 등을 분석한 뒤 스타벅스 주변의 갈 만한 여행지를 수록함과 동시에 지리적 이야기를 함께 담아냄으로써 단순한 상권 분석이나 지리 분석의 차원을 넘어서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개인적으로는 연트럴파크라 불리는 연남동과 대치동 스타벅스 지점들이 궁금했다. 연남동에서는 경치를 보면서 커피 한 잔을 하고 싶고, 대치동은 교육의 메카라는 말에 걸맞게 몇 개 구역 안에 지점이 (사진 이미지에 한해서) 무려 7개가 있을 정도인데 이 곳의 분위기는 어떨까 새삼 궁금해질 정도이다. 보통의 스타벅스 매장과는 확실히 다흔 분위기가 느껴지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어떻게 그 지역에 스타벅스가 입점하게 되었는지, 그것이 의미하는 바와 함께 보다 넓은 의미에서는 지리적 영향과 비밀을 모두 만나볼 수 있는, 청소년 도서이지만 어른들이 읽어보아도 상당히 흥미로울 책임에 틀림없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