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 보는 우리 문화유산

[도서] 사진으로 보는 우리 문화유산

강형원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소중한 우리의 문화유산을 한국인 최호 퓰리처상 2회 수상에 빛나는 강형원 기자의 사진으로 만나보는 귀한 시간을 선사할 책이 바로 『사진으로 보는 우리 문화유산』이다. tvN 유퀴즈 온 더 블록에 출연했던 분들중에는 그 분야의 전문가인 분들, 이미 자신의 일로 인해 유명하신 분들이 그 분야에서 유명해져서 출연을 하게 되고 대중성을 얻다보니 이후 자신의 이야기나 일과 관련한 내용을 주제로 한 책을 출간하기도 하는데 이 책의 저자 어떻게 보면 그런 일환일지도 모르겠다. 

 

저자에 대한 화려한 경력을 보고서 책을 다시 보니 새삼 책에 담긴 사진들이 참 멋지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한국에서 태어났지만 미국으로 이민을 갔고 미국에서 대학을 다닌 후 주요 언론사는 물론 백악관 사진부에서도 일했다고 한다. 국제적인 이슈를 발 빠르게 전달했고 한국의 사건들도 카메라에 담아낸 바 있는데 저자에게 두 번의 퓰리처상을 안긴 사건은 1993년 LA 폭동 사건과 1999년 빌 클린턴 미국 전 대통령의 스캔들 사진이라고 한다. 생각해보면 미국 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이슈가 되었던 사건이였던것 같다. 

 

그런 분이 사진으로 담아낸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이라니 더욱 기대가 되는데 가장 먼저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문화를 먼저 보여준다. 이어서는 석기시대부터 근래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의 역사와 고유함이 담긴 문화유산이라는 세가지 주제로 나눠서 소개하는데 아무래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문화유산을 한 권의 책을 통해 다시 보니 반갑기도 하고 정말 엄청난 문화유산을 우리는 보유하고 있구나 싶어 자부심이 느껴진다. 

 


책의 구성은 해당 문화유산을 담은 두 페이지에 걸친 사진을 시작으로 그 문화유산의 이름과 간략한 소개글, 그리고 세부적인 관찰기 같은 내용이 이어지는데 사실 이 책을 보면서 나 역시도 덕분에 잘 몰랐던 내용까지 알게 되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꼼꼼하게 내용을 담아내고 있어서 귀한 문화재가 훌륭한 사진 솜씨를 지닌 기자님을 만나 더 빛을 보는것 같았다.

 

우리 문화유산을 고화질의 사진으로 담아낸 화보집 같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사진의 화질도 책 종이의 질도 뛰어나서 감상하는 묘미가 더 컸던 책이기도 하고 무엇보다도 책에 소개된 문화유산에 대해서만큼은 왜 이 문화유산이 가치가 높고 의미가 있는가를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