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독서 습관 캠페인

1) 읽은 책

삼국전투기 10

최훈 글그림
길찾기 | 2020년 09월

 

2) 독서 시간과 읽은 페이지

 - 독서 시간 : 21:30 ~ 22:05, 읽은 페이지 : 106쪽 ~ 140쪽


3) 읽은 책에 대한 감상

 제갈각은 동흥제 전투에서 자신감을 얻고 위나라 공략에 나선다. 지금까지 오나라가 위나라를 공격하는 지점은 항상 합비였다. 제갈각은 자신이 처음으로 합비를 공략함으로써 자신의 기반을 공고히 다지려고 마음을 먹은 것이다. 오나라의 쟁쟁한 장수와 병력들을 이끌고 출진한 그는 분명 자신이 있었다.


 하지만 제갈각을 시기하는 손준 이하의 세력도 문제였지만, 제갈각이 거느린 병사들이 다소 지쳐있다는 점은 전투가 벌어지기 전의 위험 요소였다. 우선 제갈각은 합비의 군사적인 요충지인 신성을 공략한다. 두 성이 서로 공조 체제를 취하면서 방어에 임하기 때문에 먼저 신성을 점령하려고 마음을 먹은 것이다.


 하지만 육전에서는 여전히 위가 강했던 것일까? 신성은 합비에서 구원군을 보내주지 않는 상황에서도 끈질기게 버텼고, 이로 인하여 오나라는 점점 불리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신성이 거의 함락되기 직전에 드디어 위나라의 대군이 도착하면서 결국 오나라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채 퇴각하게 된다.


 이로써 여전히 오나라는 합비에 대한 트라우마를 떨쳐낼 수 없었으며, 제갈각은 지지 기반을 상실하게 되며 결국 그의 가문은 주살된다. 손준의 입장에서 제갈각은 자신이 권력을 장악하기 위하여 처리해야 할 대상이었기 때문이다. 


* '예스블로그 독서 습관 이벤트'에 참여하며 작성한 포스트 입니다. *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