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

[도서]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

커넥팅랩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매년 커넥팅랩에서 나오는  <모바일트렌드 201X>를 꼭 챙겨 읽었는데 2020년 버전은 제목을 바꿨다. 이 책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이다.

커넥팅랩의 설명으로는 기존의 모바일 트렌드 시리즈는 오직 모바일을 중심으로 기술과 산업 동향을 설명하는데 그쳤다면, 새로운 시리즈는 모바일을 넘어 미래 먹거리가 될 핵심 산업과 이를 선점하기 위한 기업들의 과제 등 이전 시리즈보다 한층 더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고 한다. 과연 읽어보니 기존의 시리즈가 현재를 말했다면 새로운 책은 현재와 미래를 같이 얘기하며 연말에 나온 책의 내용이 다음해 전체를 커버할 수 있을 듯 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모바일 트렌드라면 이런 형식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일단 이 책은 서문에서 초감각(超感覺, 사람의 인지력 확대), 초고속(超高速, 네트워크 기술의 진화), 초공유(超共有, 공유의 확장과 변화), 초연결(超連結, 연결의 확장), 초지능(超知能, 자가학습 AI의 발전), 초경험(超經驗, 차별화된 서비스로 진화)이라는 여섯 가지 키워드로 2020년을 이끌어갈 핵심 산업들의 특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고 한다.


한국을 비롯한 각 국가들의 IT 기술이 현재 어느 수준까지 도달해 있고, 그들의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 상세히 서술하고 2019년 초부터 왜 미국과 중국이 무역 전쟁을 시작하였는지, 두 나라가 갈등하는 진짜 목적은 무엇인지까지 내밀히 살펴볼 수 있다.


책의 구성은 총 9장으로 1장에서는 모바일 폼팩터란 처음 들어보는 새로운 개념을 설명하고 2장에서는 이 책의 핵심 주제인 5G 네트워크의 패권 전쟁의 승자가 누가 될 것인지에 대해 다뤘다. 3장에서는 5G 시대가 도래하며 완전히 재편될 스마트폰 유통 산업을 파헤치며 앞으로 스마트폰 구매 패턴의 변화를 소개한다. 4장과 5장에서는 게임과 미디어 산업이 5G를 만났을 때의 변화에 대해 살펴본다. 자율주행차가 일상이 되고, 1인 미디어 위주의 콘텐츠 생태계가 공고히 될 것이다. 


그리고 6장에서 9장까지는 모바일과 관련된 첨단 산업의 전망도 다룬다. 6장에서는 애플의 에어팟으로 시작된 히어러블 시대의 개막을, 7장에서는 우버, 에어비앤비를 넘어선 공유경제 2.0의 청사진을 소개한다. 마지막 8장과 9장은 미래 먹거리 산업의 대표주자 AI와 로봇이 어떻게 우리 일상을 송두리째 바꿔놓을지를 실감나게 보여준다.


스마트폰 시장은 지속적으로 기술 혁신의 최전선에 있었으며, 여전히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더구나 스마트폰의 여러 기능에 최적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는 등 겉으로는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영역에서의 기술 개발 경쟁도 더욱 가열되고 있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은 특정 서비스가 아닌 사람이 살아가는 모든 영역에 걸쳐 새로운 삶의 방식을 창출해내고 있다. 5G 시대를 맞아 네트워크 측면에서도 한층 더 강력한 무기를 장착한 스마트폰이 2020년 이후 또다시 어떤 변화를 겪게 될지에 관심이 모아지는 이유다.



5G 시대 가장 혁신적인 사업자는 미디어 분야에서 탄생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사업자 입장에서는 5G의 특징 및 강점을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과 잘 연계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5G 기반의 새로운 기술을 잘 버무려 제공하는 것. 5G 시대 혁신 미디어 기업이 되기 위한 필수 요소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