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1

[도서]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1

커넥팅랩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1 


모바일트렌드 2014부터 ~ 2019까지를 쓰던 커넥팅랩에서 나온 신간이다. 작년부터는 모바일미래보고서라는 제목으로 나오고 있다. 


이 책 역시 최신의 모바일 트렌드를 읽을 수 있다.  온택트, 언택트 시대의 콘택트 기술이라는 주제로 어쩌면 6개월 뒤에는 뒷북 치는 얘기가 될지 모를 지금 당장 읽어야 할 책이다. 



특히 내가 커넥팅랩의 책을 좋아하는 이유는 교수나 학자, 글쓰는 사람들이 쓰는 책이 아니라 실제 현직 업계 사람들이 모여서 쓰는 책이란 점이다. 


온택트는 언택트에 온라인이 더해진 개념이다. 실제로 대면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연결을 의미한다. 온택트는 랜선OO으로 등장하는 키워드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주로 AI, 스마트 디바이스, 커머스, 디지털 마케팅, 빅데이터, 금융 분야에서 2021년을 주도할 기업과 기술을 읽을 수 있는데 2020년이 콘택트 시대에서 언택트 시대로, 그리고 다시 온택트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였다면 2021에는 완전한 온택트 시대가 열릴 것으로 전망한다. 


개인적으로는 소위 잘나간다는 글로벌기업들의 최신 사례를 읽는 재미가 솔솔했는데 PDF 파일 회사로 알고 있었던 어도비는 마케팅 분석 비즈니스에 뛰어들어 웹 분석 플랫폼, 잠재 고객 최적화 업체, 오픈소스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업체 등을 인수하며 전 세계 업계 점유율 1위에 올랐다고 한다. 피트니스 업계에 펠로톤이란 회사는  홈트계의 넷플릭스로 운동기구와 구독형 홈 트레이닝 콘텐츠 서비스를 판매한다.


요즘 금융거래는 어느새 카뱅과 토스를 쓰고 있는데 그와 관련된 인터넷은행에 대한 이슈들도 깊게 읽을 수 있다. 네이버의 행보도 흥미로웠는데 네이버파이낸셜은 마이데이터를 기술과 정보를 연결하는 ‘데이터 플랫폼’으로 정의하고 네이버 플랫폼과의 연계를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구상으로 식당에서 사용한 카드 결제 내역을 네이버 마이플레이스에 등록해 손쉽게 방문 후기를 공유하도록 한다거나, 네이버 부동산과 지도를 활용해 원하는 부동산의 조건을 입력하고 이를 마이데이터와 연결하면 소득 수준에 맞는 매물을 찾아 주고 주택담보대출까지 추천하는 것이다. 


스타벅스 또한 이 모바일트렌드에 적극적이라고 하는데 딥 브루라는 플랫폼으로 전 세계 3만 1,000개 이상의 매장에서 효율적으로 매장을 운영하고 고객 경험을 강화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사용자들의 주문과 구매 이력을 분석하고 개인의 취향, 날씨, 시간 등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메뉴를 정교하게 예측해 제안한다.


애플이 계획하고 있는 AR 글라스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는데 늦어도 2021년에는 시장 출시가 예상된다. 시중 선글라스와 비슷한 디자인과 소재를 사용해 세련된 외관과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고 안경 렌즈를 통해 동작하는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것으로 전망된다. 


개인적으로는 일명 ‘아마존 패싱’ 전략을 추진하는 브랜드 동향이 인상적이었는데 나이키 이외에도 버켄스탁, 랄프 로렌, 노스페이스, 파타고니아, 이케아 등이 아마존에서 철수하고 있다. 플랫폼 기업의 입맛에 따라 제품들이 나열될 경우 브랜드가 추구하는 고객 경험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고 자사 몰을 통해 직접 판매할 경우 브랜드와 제품의 스토리를 전달하고 스토리에 부합하는 제품을 브랜드 철학에 맞춰 보여 줄 수 있다는 점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비즈니스북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