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시험을 위한 영어공부 사용을 위한 영어공부

[도서] 시험을 위한 영어공부 사용을 위한 영어공부

이완기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시험을 위한 영어공부 사용을 위한 영어공부

 

이 책은 영어학습서라기 영어학습과 교육에 대한 영어 교육 전문가의 교육철학과 학습방법론을 다루는 책이다. 그래서 영어를 공부하는 독자와 가르치는 독자들까지도 일독을 권하고 싶은 내용이었다. 

 

저자는 한국인이 영어를 공부하는 이유를 시험을 위한 영어공부와 사용을 위한 영어공부로 파악하고 영어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어휘, 문법, 어법, 발음, 문화 등의 각 영역별로 어떤 문제가 있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조언한다. 

 

시중에 흔한 영어학습법 책들과는 다른 일종의 교육전문가의 연구 결과물 같은 책이었고 영어공부가 왜 실제 영어사용능력으로 이어지지 않는가에 대해 그 이유를 심층 분석하고, 영어 시험과 영어 사용을 둘 다 가능하게 하는 영어공부의 방법을 진지하게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인공지능(AI) 기반 실시간 통번역기를 사용하면 영어를 몰라도 외국인과 기본적인 의사소통은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지만, 그것은 영어를 자신이 알고 사용하는 것에 비하면 임시방편적 편의장치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어린아이의 학부모부터 영어공부에 시달리고 있는 학생들, 성인들이 영어공부에 대해 꼭 알아야 할 사항을 명료하게 알려 주고, 하려면 제대로 해야 한다는 공부의 자세와 방법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다. 

 

책의 구성은 영어라는 언어와 공부하기에 대한 의미와 저자의 교육 철학등을 논하는 초반부에 이어 본격적적인 영역별 특성과 방법론을 풀어내는 형식이다. 저자는 영어 단어 공부하기를 다룰 때는 영어 단어의 특성과 시험을 위한 단어 공부, 사용을 위한 단어 공부에 대해 구분해서 설명하고 영어 문법 공부하기 챕터에서는 영어 문법의 특성과 시험을 위한 문법 공부와 사용을 위한 문법 공부 비교하는 방식으로 각 챕터를 만들었다. 

 

개인적으로는 영어 말하기 공부하기에 대한 챕터를 특히 주목했는데 영어 말하기는 계획한 대로 잘 발화되지 않고 강세가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강세박자 언어이며 4단계로 진행된다고 한다. 사용을 위한 말하기 공부에서는 원어민이 쓰는 영어를 충실히 모방하는 것이 가장 좋고  일단 저지르고 수습해 나가는 것이 좋으며 잠들어 있는 수동적 지식을 깨워 할 말을 글로 써서, 보면서 말하기 연습을 하는 것을 제안한다. 또한 섀도우 스피킹은 최상의 말하기 공부 방법으로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