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성교육에 고민이 많은 양육자와 성교육관계자들에게 도움을 줄수있는 실전성교육도서이다. 성교육을 하긴 해야 하는데 어디까지,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한 분이나 일상생활중 애매하게 고민되었던 성관련 질문들에 대해 명쾌한 해법을 찾을 수 있다.
각장마다 수록된 바른 생각 Q&A는 핵심질문과 답을 통해 빠르게 성교육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고 책의 마지막페이지에 수록된 알성달성 노트는 책을 다 읽은 후 독자의 이해정도를 가늠하고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는 것 또한 장점이다.
주요 내용은 성에 대한 양육자 자신의 성가치관을 먼저 점검해 볼 수 있고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실전성교육편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궁금해 하는 내용들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중요시 해야 할 경계존중교육과 동의과 거절 훈련방법,성인지 감수성점검 및 연령별성교육, 성적자기결정권, 남녀몸의 구조와 피임, 성병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다. 가정성교육의 가장 중요한 점은 성관련 질문을 언제든 무엇이든 할 수 있는 허용적 분위기와 가정내 자유로운 대화를 강조하고 있다.
특히 메타버스와 함께하는 미디어 시대 성교육은 시대적 상황과 함께 너무 중요한 내용이다. 미디어에 수동적으로 끌려가는 아이가 아니라 분별력과 판단력을 기를 수 있는 생각하는 아이로 키울 수 있어야 한다. 양육자를 위한 미디어 감수성테스트와 중재력테스트가 있으나 직접 해고 자신을 먼저 점검해 보길 바란다. 양육자가 먼저 어느정도 알아야 자녀와 대화할 수 있다. 그러기위해선 성관련 지식이 갖춰져야 하는 데 이 책을 반복해서 읽다보면 걱정없이 자녀와 대화할 수 있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