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불행 피하기 기술

[도서] 불행 피하기 기술

롤프 도벨리 저/엘 보초 그림/유영미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불행을 피하면, 좋은 삶이 저절로 올까.
어떻게 해야 바람직하게 살 수 있을까? 운명은 어떤 역할을 할까? 돈은 어떤 역할을 할까?
행복의 정체는 뭘까? 이런 질문에 수많은 답이 있었지만, 많은 답들이 결국엔 실망스럽기까지 하다.
왜 그럴까.
좋은 삶은 대단한 뭔가를 추구하기 이전에 멍청한 것, 어리석은 것, 잘못된 것 등을 피할 때 이루어진다고 한다.
즉, '하지 않아야 하는 것'을 안 할 때 삶은 풍성해진다. 그런데 문제는 무엇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안 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렵다는 것이다.
우리가 매번 빠지는 인생의 오류들을 잘 피해 가는 법을 알려주는 생각의 도구들이 있다.
 이 책의 저자 롤프 도벨리는 유럽에서 가장 주목받는 지식인.
경제인들이 가장 신뢰하는 경영인, 냉철하고 능력 있는 투자가, 인기 있는 강연자란다.
"독일의 모든 CEO들의 서류 가방에는 이 사람의 책이 있다" 는 평을 듣는단다.
유럽에서 가장 주목받는 지식경영인인 그가 '좋은 삶을 위해 가져야 할 생각의 도구'들을 알려준다.
'심리 계좌', '블랙박스 사고', '내면의 점수표', '뺄셈의 기술' 등 우리의 인생에서 불행을 치워주는 52가지 방법들이다.
설득력이 있지 않은가?

나는 목차를 꼼꼼히 살펴보았다.
좋은 삶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일까, 가치 있는 것만 남기기, 인생의 주도권을 쥐는 법, 세상의 말에 속지 않는 법 등이 함께했다.
어느 하나 집중 안할래야 안 할 수 없는 것들이 함께한다.
특히 더 주목해야 하는 것들에는 체크를 하고 꼼꼼하게 읽고 또 읽고 밑줄까지 그어가면서 읽었다.


66쪽 인간은 겉과 속이 다른 동물이기 때문에 '솔직해서 좋다는 거짓말'에 현혹되어서는 안된다.
솔직함은 파트너나 가까운 친구 관계에서는 꼭 지켜야 하는 중요한 특성이지만, 일시적인 만남이나 공적인 관계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다. 잘 살펴봐야 한다. 우리가 존경하는 이들일수록 자기 본심을 드러내는 데 매우 신중하기 때문이다.

119쪽 생각보다 평판은 중요하지 않다.
사람들이 추켜세우든, 험담을 하든, 그것이 삶에 미치는 실제적인 효과는 당신의 생각보다 훨씬 적다. 그러므로 그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
지아니 아그넬리의 말처럼 노년이 되면 합당한 평탄을 얻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268쪽 생각하지 않고 행동해도 된다.(진심을 다해 이 글귀에 집중해야함을 느끼고 또 느껴본다.)
인간의 한계는 앞으로 나아갈 때만 사라진다. 머물러서는 안 된다. 행동해야지 생각만 해서는 안 된다.

275쪽 머리로서는 사람을 이해할 수 없다.
누군가를 이해하려면 그의 입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맞다. 그러려면 그 입장에서 생각하는 정도가 매우 강해야 한다.
생각만이 아니라 실제로 다른 사람이 되어야 한다.

좋은 삶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일까
가치 있는 것만 남길 수는 없을까
인생의 주도권은 어떻게 가질 수 있는가
세상의 말에 속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리가 매번 빠지는 인생의 오류들을 잘 피해 가는 법을 알려주는 생각의 도구들이 있다.
이런 도구들이 있으면 행복해지기 이전에 우선 불행부터 피해 갈 수 있다. 적어도 확률은 높여준다.
이건 확실하다.

전설적인 투자가 워런 버핏보다 그의 동업자인 찰리 멍거를 우리 세기의 위대한 사상가 중 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저자의 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롤프 도벨리의 굉장히 흥미롭고도 진지한 인간 사고의 본질을 들여다보면서 얻게 되는 또 다른
행복은 엘 보초의 일러스트 그림을 만나는 행복은 덤이라 할 수 있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