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엑설런스

[도서] 엑설런스

도리스 메르틴 저/배명자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독서모임 후기 형식으로 정리합니다.>

*참가자 6명(여성직장인)

 

탁월함에 관한 책을 만났습니다. 분량이 꽤 되지만 목차 구성이 단순하여 어느 챕터부터 읽어도 상관없어서 장점이기도 한 책입니다. 저자는 [아비투스]라는 책으로 이미 유명세를 떨친 적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를 건너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명료한 지침을 주는 책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조직에서 중견 이상의 위치를 차지하는 사람들에겐 리더로서의 고민이 있기 때문에 와닿을 지점이 많아 보였습니다.

 

진행자를 제외하면 30대 여성들이며 5년차를 넘어선 직장인들입니다. 공통적으로 방대한 인용글들이 여러 분야게 걸쳤는데 이는 저자의 박학다식한 면을 보여주지만 독자 입장에서는 어렵고 부담되기도 했다고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직장 일과 결부하여 읽다보며 흥미로운 지점들이나 와닿는 부분들이 있었는데 요즘바쁜 시기여서인지 하나같이 성찰과 관련한 내용들을 말하였습니다. 바쁠수록 자기 성찰을 해야한다는 생각에 자기 전에 읽으려고 노력했다는 분도 있었습니다. 이해가 어려운 내용은 곧 나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며 읽기도 했다는 분, 저자의 똑똑함을 따라가기 힘들어 건너뛰며 읽기도 했다는 분, 그럼에도 한 페이지라도 자극 받는 부분이 있다면 그 자체로 독서가 유의미하다고 생각한다는 분까지, 다양했습니다.

 

먼저, 이 책에서 VUCA는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VUCA 세계 : Volatility(변동성), Uncerainty(불확실성), Complexity(복잡성), Ambiguity(모호성)

이에 대응 방법 VUCA : Vision(비전), Understanding(이해), Courage(용기), Adaptability(적응력)

 

 

우리는 탁월함에 다가가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습관을 기르고 싶은지 돌아가며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대부분 일에서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싶은 목표였고 이를 위해

-매주 한 번 이상 도서관 가기

-걸어서 출근하기(부지런해지기)

-직장내 자율동아리 구성을 통해 전문성 신장하기

-하루 10장 이상 독서하기

-길게 보고 놓치지 말아야 할 내 일에서의 전문성 키우기

-건강을 위한 꾸준한 운동.

성향과 상황에 맞는 실천들을 약속했습니다.

 

자기계발서의 공통점, 긍정적 마인드와 시각화는 이 책에서도 강조하는 지점입니다. 탁월한 리더의 자리에 언젠가는 위치하게 됩니다. 그런 목적이 분명한 사람에게 매우 유용하고 와닿을 책입니다.

 

*이 책은 독서모임 지원 이벤트에 선정되어 출판사 다산북스에서 지원받았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