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도서]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사물궁이 잡학지식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2021_051

 

읽은날: 2021.06.24~2021.06.29
지은이: 사물궁이 잡학지식
출판사: 아르테

 

 

 

 


 

 

들어가며~

 

세상천지 궁금한거 없다고 말해왔던 내가(사실은 궁금하나 모른다고 말하기 쪽팔렸던거죠.) 알거 같으면서 몰랐던 것을 이 책을 통해 알게되는 기쁨을 얻게 되었습니다.

 

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이해해야 하는 일상의 많은 현상들을 그냥 그런가부다, 그려려니 하면서 지나쳤던것을 책을 통해 읽고 배웠네요.

 

결혼하고 자녀를 둔 부모라면 아이들이 궁금해사는 사소한 호기심에도 답을 해줘야 하니 이것 저것 찾아보게 되고 공부해서 알려주고, 또 함께 공부하게 되니 많이들 알고 계시는 내용들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그닥 궁금하지 않았던거였지만 물어보지도, 알고 싶어하지도 않았던 많은 것들이 해소가 되었네요.

 

얼마전 이웃님이 리뷰를 써놓으신것을 보고 이 책을 읽어봐야지 다짐했었는데, 도서관에서 대출해서 바로 읽었답니다.

 

 


 

책속으로~

 

 

 


 

자~~ 목차만 봐도 막 궁금해지지 않으시나요?

 

이웃님의 블로그(크리스탈호이님)에서 이 책 리뷰를 읽었고 그중에서 제 인생 난제(?)에 대해 해소가 되었더랍니다.

 

다 같이 쓰는 공중화장실의 고체 비누는 과연 깨끗할까?

 

정말.. 궁금했었고 특히나 코로나로 인해 모든 화장실에 있던 고체비누를 싹 다 치우고 물비누로 교체하면서도 고체비누에 대한 저의 생각은 변함 없었습니다.

고체비누는 깨끗하지 않다.

 

고체비누에게 못할 짓(= 누명을 씌웠습니다)을 했네요. 제가

 

답은 사용하셔도 됩니다. 인데... 자세한 설명은 궁금증으로 남겨드리고.. 책을 직접 보셔요. 아니면 크리스탈호이님 리뷰를 읽어보시는걸루요.

http://blog.yes24.com/document/14616307

 

그럼 저는 40개의 궁금증 중에서 한가지만 소개해드려요.

 

 

자다가 갑자기 움찔하는 이유는?

 

 

 

 

자다가 놀란적 특히 어려서는(지금도 가끔 그럴때가 있긴 하지만요) 그렇게나 낭떨어지에서 떨어지는 꿈을 꾸면서 다리를 팔을 움찔거리며 깼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면 어른들은 그러시죠. 키클려고 그러는 거라고... 정말 저 꿈을 꿀때마다 키 컸으면 제 키도 한 180cm는 넘었어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특히 학교나 도서관에 잠깐 책상에 엎드려서 졸았는데 팔과 다리를 앞으로 뻗으면서 악~! 소리 내봤던 경험도 있을 듯 합니다.

 

아.. 그러고 보니 저 고등학교 때  동네 도서관 열람실에서 자다가 뒤로 자빠진 친구도 있었는데 말이죠.

 

아무튼 이런 현상을 수면놀람증으로 불리고 수면 경련이나 근간대성 경련등으로 불린답니다.

 

사람이 수면에 빠지기 시작하면 심박수가 떨어지고 근육이 이완합니다. 그리고 얕은 수면에서 시작하여 가벼운 수면, 깊은 수면, 렘수면 순으로 진입하고, 수면 단계를 넘어갈 때마다 근육이 점점 더 이완합니다. 그런데 피로가 극심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이 긴장상태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긴장상태가 잠들기 직전까지 지속되면 수면을 제대로 할 수 없고, 수면 중에도 근육 이완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때 우리 몸은 깜짝 놀라서 깨게 되고 이게 바로 수면 놀람증입니다.

수면 놀람증은 피로와 스트레스를 겪을 때뿐만 아니라 늦은 시간까지 운동을 열심히 하거나 커피를 섭취하는 등 뇌를 각성시키는 행동을 했을 때도 발생합니다. 그런데 이런 증상은 집에서 잠을 잘때보다 외부에서 잠깐 졸 때 더 많이 경험합니다. 왜 그럴까요?

(20쪽)

 

궁금해요? 궁금하면 오백원~~~ 은 아니고..

책을 읽어보시는 걸루요.

 

 

 


 

 

아.. 버스나 지하철에서도 움찔거릴때 간혹 있으시죠.. 정말 도움이 되는 꿀팁입니다.

저는 보통 2번으로 행동합니다. 잠에서 안 깬 척 계속 고개를 처박고 있지요.

 

 

 


 

나가며~~

 

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생활에서 궁금했던 현상들을 알기쉽게 설명해주고 있는 책입니다.

 

어른들 뿐만 아니라 호기심이 왕성한 아이들, 학생들이 재밌게 읽어볼수 있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오랫만에 재밌게 웃으면서 고개 끄덕이며 읽은 책입니다.

 

 

 


 


http://blog.yes24.com/document/14616307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