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국제관계사

[도서] 국제관계사

박건영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워낙 방대한 분량(본문만 1000페이지)라서  일주일 내내 읽어 완독했습니다.

이야기식으로 서술이 비교적 읽기 좋은 문체라서 가독성은 좋게 평가할수 있네요

본문은 아니지만 초반부에 러일전쟁에 대한 부연설명이 하단에 각주형식으로 나옵니다.

 

p99

러일협약의 배경에는 독일에 대해 영국과 함께 대처하려는 러시아의 의도뿐 아니라 미일관계 악화와 러일 양국의 재정악화의 문제가 존재하였다. 러일전쟁은 극동에서의 세력균형의 변동을 가져왔다. 미국은 강대해진 일본을 의식했고, 양국 간 긴장이 조성되었으며 이것은 일본이 러시아와 협약을  체결하게된 부분적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러일전쟁으로 인한 양국의 재정악화와 국내정치적 불안정 또한 러일협약을 추동한 주요 원인이었다.

미국이 두려워서 일본이 러시아와,,, 새로운 관점의 서술이네요...

 

p507

스탈린은 소련이 안보리에 불참해서 한반도에서 미국과 싸울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한편 미국이 자유재량권을 가지게 함으로써 '미국의 진정한 모습이'이 노출되게 하고 '미국의 이해관계와 자원이 유럽에서 극동으로 이동하게 할 수 있으며." 중국이 미국의 힘을 소진시킴으로서 사회주의 진영이 3차대전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다 생각한 것이었다.

 

스탈린 아주 영리하네요,,,, 미국을 극동에 잡아놓고 동부유럽을 마음놓고 접수,,,,,

왜 유엔안보리를 보이콧했는지,,,,,

 

현대정치외교사를 보다 심화있게 다룬 정치외교사서적입니다,

요즘 국제정치에 대한 뉴스가 자주 나오죠

관심있으신분들 보시길  강추 드립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moonbh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2021.10.11 22:01 댓글쓰기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