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괴테 시집

[도서] 괴테 시집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저/송영택 역

내용 평점 3점

구성 평점 4점

* 물 위의 영혼의 노래

사람의 마음은/ 물과 같구나!/ 사람의 운명은/ 바람 같구나!


* 사랑하는 사람을 가까이에서

나는 네 곁에 있고,/ 멀리 떨어졌어도 너는 내 가까이에 있다./ 해가 지고, 곧 별이 반짝이리라./ 아, 여기 네가 있다면.


* 모든 계층을 통틀어서

모든 계층을 통틀어서/ 한층 고결한 사람은 누구인가./ 어떠한 일과 맞닥뜨려도/ 언제나 마음의 균형을 잃지 않는 사람.


* 가장 행복한 사람은 누구일까

가장 행복한 사람은 누구일까/ 다른 사람의 공로를 인정할 줄 알고,/ 다른 사람의 즐거움을/ 자신의 즐거움인양 기뻐할 수 있는 사람.


* 소유물

나는 안다,/ 나의 소유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내 영혼으로부터 거침없이 흘러내리는 생각과/ 그리고/ 호의적인 운명이 나에게 속속들이 맛보게 해주는/ 모든 유익한 순간 뿐이라는 것을.


* 세상 사는 법

세상을 아름답게 살고 싶으면/ 지나간 일에 구애되지 말고,/ 쉽게 화를 내지 말 것./ 언제나 지금을 즐길 것이며,/ 특히 남을 미워하지 말고,/ 앞날은 하느님께 맡길 것


* 다섯 가지

다섯 가지가 다섯 모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 교훈을 귀담아 들어라./ 거만한 가슴에는 우정이 싹트지 않고,/ 예의 없이 불손하면 천민이다./ 악한 자는 크게 되지 못하고,/ 시기하는 자는 결점을 감싸주지 않는다./ 거짓말쟁이는 결코 성실과 신용을 얻을 수 없다./ 이것을 명심하면, 누구도 너에게서 앗아가지 못한다.

---------------------------------------------------------

괴테 어록을 좋아해서 시집을 보게 되었다..역시 사랑에 대한 시가 많지만 위 시들이 더 와닿아 적어봤다. 이 분의 말년 연애사는 좀..


좋아하면 조심한다. 부담 주지 않고 불안하지 않게 드러내지 않으며 지켜보고 있다는 거..반면 스토커는 마구마구 출몰한다.(스토커로 받아들인다는 것은 '네게 이성적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인데) 상대방의 불쾌감 따위는 고려하지 않는다. 외면과 주저함을 구별하지 못해 본인 스스로 고달픔을 선택하는 거..


내게 좋지 않는 인연은 보통 학업과 성취를 방해하는 사람들이었다. 정확히 말하면 공부를 하기 싫어할 때 만났던 사람들(표면상 공부하고 있으나 마음은 하기 싫었던..) 가령 내게 필요하지 않은 것을 필요하다고 세뇌시키거나 공부하는데 와서 귀신 얘기로 겁을 주거나..문제는 나였다. 상대에게 그런 말들로 좌지우지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인식하게 했으니까..여하튼 같은 시간과 공간, 그리고 시간이 흐른 뒤돌아봤을 때 내게 좋지 않았다면 상대에게도 좋지 않았을 거라 본다. 각자의 인생길 겹치지 않으며 살아가길 바란다.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