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EBS 다큐프라임 기억력의 비밀

[도서] EBS 다큐프라임 기억력의 비밀

EBS 다큐프라임 '기억력의 비밀' 제작진 저/신민섭,김붕년 감수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우리가 자란 사회는 기억력이 얼마나 중요했던가. 학교에서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일을 때도 업무효용성을 위해서는 기억력이 좋다는 최대의 장점이다. 물론 지금도 기억력이 좋다는 점은 많은 이득이 있다. (창의성이 강조되는 시기이긴 하지만.) 그만큼 기억력에 대한 관심은 많다. 뇌에 대한 이야기들도 많고, 안의 시냅스, 뉴런, 세포 등등에 대한 이야기들도 많이 한다. 특히 자기계발서들에서 기억력, 혹은 긍정적인 사고가 어떻게 뇌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인생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단골손님이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기억력이 감퇴되는 걱정하기도 하고, 아이를 낳고 건망증에 걱정하는 엄마들도 많다. 어쨌든 기억력이라는 것이 우리에게 관심사임은 분명하다


  EBS 다큐프라임에서 다큐멘터리로 만든 내용을 책으로 엮어냈다. 다큐멘터리는 아직 보지 못했는데, 책을 읽고는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과 영상 보는 편이 이해에, 실제로 여기서 제시하는 방법들을 이해하고 활용할 있을 같다.


  나는 사실 기억력이 꽤나 좋은 편이었다. 암기 하나는 자신 있었고, 일기, 가계부도 어릴 적엔 일주일치는 몰아서 거뜬히 있을 정도로 기억력이 좋았다. 일주일 날도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했는지를 차근 차근 더듬는 가능했고, 방금 전에 읽었던 문장들은 거뜬히 암기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혹은 아이를 낳고부터는 정말 어제 뭘했는지는커녕 오늘 아침 먹었는지조차 기억이 나지 않았다. 이는 개인적으로는 꽤나 충격이었다. 순간적으로 , 내가 하려고 했더라? 같은 상황들은 있을 있지만 꽤나 높은 기억력으로 나름 편하게 살았는데.. 이젠 정말 아무것도 기억이 나는 느낌이었다. (우스갯소리로 신랑과 아기 얼굴이랑 이름만 알고 있음 되지 , 라고 말하긴 하지만..) 그렇다보니 기억력에 대해 관심이 생기고, 궁금하기도 했다. 여러 책에서 이야기 하는 많은 기억력 증진을 위한 방법이 책에 포함되어 있다고 해서 관심이 갔었다.


7~12 사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필요한 신경세포와 신경회로가 무엇이고, 불필요한    신경세포와 신경회로는 무엇인지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주지 않으면, 자칫 불필요한 것만 남기고 정작 필요한 것을 솎아내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 (p. 61)

청소년 시기, 최고의 기억력을 발휘할 있는 성능 좋은 뇌를 갖고 싶다면 초등학교 시절을 보내야 한다. 단순한 학습보다는 직접 만지고 느끼고 판단할 있는 다양한 경험을 쌓도록 해야 뇌가 많은 회로와 세포를 살려둘 있다. (p. 61)


  단연코 기억력하면 빼놓을 없는 학습 능력이다. 책을 읽으며 이해가 되는 것도 속상하고, 책을 덮고 나면 아무것도 기억이 나는 것도 그렇게 속상할 수가 없다. 최대한 내가 활용할 있는 방법이 필요했다. 그리고 우리 아이가 앞으로 (유전적인 능력 제한이 있을 있지만..) 최대한 자신의 뇌의 능력을 어떻게 발휘하며 있을지를 생각하다 보니 눈에 들어왔다. 초등학생 시절에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해줄 필요가 있다는 . 무슨 일을 했는지, 아이가 어떤 경험을 했는지 어린 시절이라 모두 기억을 못할 있어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아이의 발전이, 혹은 기억력의 향상이 좌우된다고 하니 혹하지 않을 없었다. 사실 다양한 경험이 뭔지는 모르겠다. 정확히 어떤 것이 다양한 경험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 시기가 되면 듣는 것도 많아지고 해서 알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책을 읽는 것부터 시작해서 최대한 많은 보여주고, 들려주고 싶다.


- 목표를 세우거나 기억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기억해야 하는 과제를 주면 뇌는 스트레스를 받는다. (중략)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신경세포와 새로운 가지와 줄기가 돋는다고 했다. (중략) 긍정적인 스트레스란나는 해낼 있다라는 생각과 함께 주어지는 것을 말한다. (p. 82)

기억 능력은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과 관계가 있다. (p. 89)

운동, 수면, 영양과의 연관성

  이는 학생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명심해야 사항이다. 운동도 해야 하고, 수면도 충분히 취해야 하고, 영양소의 섭취도 중요하다. 사실 많은 현대인들은 수면도, 영양도, 운동도 놓치게 되는 경향이 크다. 일에 얽매여 시간을 내기가 힘든 것도 있고, 우선순위를 따지며 지금 당장 실천해야 일들에 초점을 미뤄지는 사항들이다. 실제로 다큐멘터리의 실험에 참가했던 사람들도 자신의 때문에 실험을 지속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아마 방송사 측의 협조가 없었다면 실패했을 사람들이 많았을 것이다. 그러니 우리가 기억력 감퇴가 일어나는 당연하다.


  책의 가장 장점은 다른 책에서는 기억력 향상을 위한 방법을 뭉뚱그려 이야기하는 것들을 상세히 이야기 해준다는 것이다. 일부 책들은 정확히 어떻게 하라는 건지 없는 내용들이 많아 따라하기도 힘들었고, 정확히 요구하는 지도 수가 어려웠다. 반면에 다큐멘터리는 다양한 실천 방법들을 제시하고, 방법들을 하나 하나 자세히 방법을 써주어서 시도해볼만하다. 뿐만 아니라, 종류도 많아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수도 있을 하다. 기본 트레이닝에서 부터, 사람을 기억하는 방법, 기억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기억법, 그리고 기억력을 높이기 위한 생활 습관들도 상세히 이야기 해준다. 책을 읽어서 이해를 했으니, 영상을 보면서 자세히 알아 있을 하여 기대된다


  입장에서는 다시 운동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운동이라는 것이 내가 살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였다. 단순히 건강 뿐만 아니라, 기억력을 위해서도 중요하다니! 점점 나에게서 멀어져가는 기억력을 다시 끌어오고자 한다. 디지털 기기에 너무 의존하지 않는다던지, 걷기 운동을 한다던지, 꼭꼭 씹어 먹는다던지, 정리 정돈을 한다던지 등과 같은 생활 습관 항목들에 대해서 계획을 해야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6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박공주

    읽고 싶던 책인데ㅜㅜ 기억력을 위해 노력이 필요한 나이가 되었군요. 흑. 기억력을 되찾고파요

    2018.03.16 11:16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휘연

      추천해요^^ 쉽게 잘 풀어놨더라구요. 아님 다큐멘터리를 보시는 게 더 좋을 거 같기도 해요!
      기억력을 되찾을 수만 있다면 ㅠㅠ 노력해봐야 할 것 같아요.

      2018.03.16 16:19
  • 건강도 건강이지만 결국 좋은 기억력을 유지하는 것도, 더 잘 기억하기 위한 것도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학습하고 또 생활하느냐에 달렸네요. 저도 정확한 내용은 기억 안 나지만 이 다큐멘터리는 본 기억이 나네요. ^^:;
    한 주간 고생 많으셨습니다. 하루 잘 마무리 하시고 행복하고 즐거운 주말 보내십시오~~~ *^^*

    2018.03.16 18:5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휘연

      맞아요. 좋은 습관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같아요. 다큐멘터리 보셨군요! 흐흐..
      10년이면님도 즐거운 주말 되세요 !!

      2018.03.17 01:17
  • 파워블로그 산바람

    좋은 책을 꼼꼼하개 정리하고, 내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서평 잘 읽었습니다. 생활에 작은 변화가 되는 계기가 되길 응원합니다.

    2018.03.16 19:23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휘연

      감사합니다 > _< 최대한 잘 활용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길 하겠습니다.

      2018.03.17 01:18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