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엄마표 영어 이제 시작합니다

누리보듬(한진희) 저
청림Life | 2018년 02월

 

 

엄마표 영어는 새벽달님의 강연과 후기를 듣고 더 이상 안 들을 생각이었는데 책이 워낙 핫하다 보니 궁금했다. <엄마표 영어 이제 시작합니다.>라는 책은 예스 24에서 살다 보니 자주 광고로 접하게 되었다. 꽤나 많은 부수가 판매된 것도. 그래서 흥미가 있었다. 게다가 새벽달님의 이야기와는 아주 다른 부분. 새벽달님은 모국어 발달과 함께 해주면 앞으로 쭉 편해질거라는 이야기였지만, 한진희님의 이야기는 뇌 활성화가 극대화가 되는 초등학생 시기가 적기라는 것이다. 이 말도 저 말도 다 맞는 것 같다. 어쩌면 내가 엄마표 영어에 대해 잘 몰라서, 아니면 뇌 발달에 대해서 잘 몰라서 정확히 이야기 할 수 없을 지도 모른다. 어쨌든 그녀의 이야기를 풀어 보겠다.

 

이미 블로그에 모든 이야기를 풀어 두었다. 강연 직후 처음으로 블로그에 들어가봤는데, 깜짝 놀랐다. 그 어떤 엄마표 영어 하시는 분들의 블로그보다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 있고, 한번에 알아 보게 되어 있어서 좋았다. 책의 내용을 거의 블로그에 쓰셨던 자료라고 하셔서 한 번 살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한진희님은 엄마표 영어를 하기 위해서는 최종목표를 잡아서, 확신을 갖고 할 수 있길 바라신다. 문득 최종목표에서 나의 대답도 불투명한 게 느껴졌다. 영어를 잘해서 자신만의 세계가 넓어지길 바라는 마음은 맞지만, 최종 목표는? 어디까지를 할 것인지를 명확히 했는지 다시 한 번 점검했다. 그리고 언제부터 언제까지 할 것인지의 기한을 정하라고 하는 것도 의미가 있었다. 막연히 언젠간 끝나겠지 라고만 생각했는데 그런 어정쩡한 태도는 아이와 엄마 둘 다를 힘들게만 한다. 어떤 과정으로 어떻게 시킬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었다.

그리고 제 나이에 맞는 책으로 좋은 문장을 담은 책을 골라 매일 매일 꾸준히를 모토로 삼으셨다. 이는 사실 간단하면서도 확 마음에 들어오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전의 많은 이야기들과 달리 아이의 영어 실력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인지 능력에 맞춰서 책을 읽히는 것이다. 그리고 영어 실력과 차이가 있으면 그 차이를 채워 넣을 수 있는 매일의 시간을 확보 해줘야 한다는 것이 포인트. 사실 방법론 적인 부분은 이게 전부라고 할 만큼 간단 명료하다.

개인적으로 엄마들이 접근하기 좋은 것은 이쪽 길이다. 새벽달님의 방식은 엄마들이 처음 보면 기겁할 수 있다. 엄마가 어쨌든 영어를 해야 하니까. 입 밖으로도 내고 함께 해야 하니까 말이다. (게다가 이 엄마는 나와는 다르게 영어 능통자가 되었으니까.) 하지만 둘 다 각각의 장, 단점이 있다. 장점들을 내 아이에게 맞춰서 시켜나갈 수 있다면 더 없이 좋을 것이다.

 

한진희님의 2가지에 놀랐다. 첫번째는 원서 공부를 엄청 열심히 하셨다는 거. 내가 잘 못 들었는지 모르겠지만 원서 공부를 어떻게 하셨다는 건지 정확히 모르겠다. 어떤 과정으로 연구하셨는지는, 추후 블로그나 책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아이가 어느 정도 영어가 되는 시기에는 고전을 읽히셨다고 해서 그것도 꽤나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가장 놀라운 건 강연 후에 원하는 사람들과 함께 차 한잔 하시면서 일일이 질문에 답해주시던 모습이었다. 여러 차례 강연을 다녔지만, 강연이 끝나면 책에 사인과 함께 간단한 질문 몇 가지에 답해주시는 것 정도가 다였다. 그렇게 정리하시면서 답을 하시면서 자리를 뜨는 모습만 많이 봤는데, 이렇게 시간을 할애하셔서 질문에 친절히 다 답을 해주시는 모습은 정말 멋있었다.

 

엄마표 영어는 어렵다. 아직 감이 오지 않는다. 한진희님은 엄마표 영어를 제대로 시작하기 전에 2년을 공부하셨다고 한다. 난 이제 시작했으니, 게다가 자료도 엄청나게 많으니 좀 더 연구하여 우리 아이에게 맞는 것을 해주고자 한다. 지금도 너무 휩쓸리고 있었던 건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한다. 정신을 바짝 차려야겠다. 엄마표 영어에 혹해서 너무 이리 저리 흔들리고 있었던 건 아닌가 싶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박공주

    멋져요 두분 다! 담엔 휘연님이 강의 하시는 날이 오길

    2018.06.23 19:02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휘연

      으앜ㅋㅋㅋㅋㅋㅋ 생각만으로도 기쁘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2018.06.23 19:55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