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출처] m.blog.yes24.com/document/11525564

왜 읽었는데 기억나지 않을까

남낙현 저
씽크스마트 | 2019년 08월

신청 기간 : 812 24:00

서평단 모집 인원 : 5

발표 : 813

신청 방법 :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포스트 상단 우측 페이스북 아이콘 클릭/모바일은 하단 우측)


‘독서가 수박 겉핥기처럼 느껴진다.’ ‘책을 읽고 덮으면 기억이 바람처럼 날아간다.’ ‘사색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연하다.’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본 적이 있다. 『왜 읽었는데 기억나지 않을까』의 저자는 독서노트를 활용하면 이런 고민을 해소할 수 있다고 말한다. 독서노트를 작성하면 어렴풋한 생각과 사색이 ‘반복’을 통해 더 깊고 명료해진다. 서로 다른 주제로 작성한 노트가 연결되고 결합되어 새로운 글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독자', '저자', '자신'의 관점으로 이어지는 독서노트는 그저 책을 읽은 뒤의 감상에 지나지 않고 각자의 개성과 취향을 살린 글쓰기의 세계로 독자를 안내한다. 


‘독자’ → ‘저자’ → ‘나’의 시선으로 만들어가는 독서노트


‘독서가 수박 겉핥기처럼 느껴진다.’ ‘책을 읽고 덮으면 기억이 바람처럼 날아간다.’ ‘사색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연하다.’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본 적이 있다. 책을 많이 읽기는 했는데 나중에 시간이 지나면 생각이 안 나서. 좋은 책들을 많이 봤더라도 기억을 못 하니 활용하기가 어렵다. 독서노트를 작성해보면 이런 고민을 많이 해소할 수 있다. 책의 밑줄 친 부분을 노트에 옮겨 적고 거기에 나만의 생각을 더해 적으면 책과 새롭게 만나고 기억할 수 있다. 

생각을 글로 적으면 처음에는 속도가 느려 답답함을 느낀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느림은 발견하는 힘이 된다. 답답함은 막힌 생각을 뚫는 도구가 된다. 노트에 손끝으로 쓰면서 생각이 발전하고 성숙해진다. 서로 다른 생각이 충돌하거나 융합한다. 서로 다른 주제로 작성한 노트가 연결되고 결합되어 새로운 글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책을 기억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장점] 일책삼독(一冊三讀)의 효과

[시작] 처음엔 힘을 빼고 거칠게 써라

[저장] 사색의 도서관을 짓자

[독서] 어떤 경우라도 책 읽는 즐거움이 먼저

[시선] ‘독자’ ‘저자’ ‘자신’의 관점 디자인

[검색] 언제나 번호부터 적는다

[초서] 훔치고 싶은 문장

[주제] 저자의 머릿속으로 떠나는 여행

[재해석] 책 제목을 바꿔보자

[출력] 출력방법은 다양하게

[기록] 다양한 패턴으로 기록하기


책을 읽는 방법은 다양하다. 소설을 읽을 때와 자기계발서를 읽을 때도 서로 다르다. 그러므로 어느 하나의 독서법이 좋다고 말할 수 없다. 그래도 독서노트를 작성하면 여러 독서법을 따라 할 때 느껴지는 혼란함을 해소해준다. 특히, 노트를 쓰는 것 자체로 책을 세 번 읽게 해주는 효과가 나타난다. 1독(一讀), 한 권의 책을 읽는다. 2독(二讀), 읽은 책에 밑줄 친 부분을 초서한다. 3독(三讀), 초서한 내용을 읽으며 사색한 바를 글로 적는다. 어렴풋한 생각과 사색이 ‘반복’을 통해 더 깊고 명료해진다. 노트를 쓰는 것 자체가 강력한 독서법이다. 

이 책은 독서초보자도 자신만의 개성을 살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율적인 독서노트 작성 방식을 제안한다. “독자의 관점으로 감상하고, 초서한다.” “저자의 관점으로 요약하고 주제를 찾는다.” “자신의 관점으로 재해석한다.” 3관점의 시선을 활용하는 독서노트는 공장에서 똑같은 제품을 만들 듯이 독서노트를 정해진 틀에 끼워 맞춰 적는 게 아니라 각자의 개성과 취향을 살려 작성할 수 있으므로 그 과정에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책을 편식하지 않고 여러 가지 분야의 책을 소화할 수 있게 해준다. 무엇보다 독자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책 제목을 바꿔보는 등 자신만의 재해석을 통해 글쓰기와 책쓰기로도 연결할 수 있다.


---

 

서평단 여러분께

1. 수령일로부터 2주 이내 리뷰 작성 부탁 드립니다(★책을 다 읽고 리뷰를 쓰기 어려우실 경우!)

2. 도서를 받아 보실 기본주소를 꼭 확인해주세요! (http://blog.yes24.com/document/4597770)

 3. 해당 서평단 모집 포스트를 본인 블로그로 스크랩 해주세요^^!

 페이스북을 사용하신다면 포스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신 뒤 댓글로 알려주세요!

 4. 리뷰에 아래 문구를 꼭 넣어주세요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5. 리뷰를 쓰신 뒤 함께 쓰는 블로그 ‘리뷰 썼어요!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