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늘부터 딱 90일만 영어 베이비

[도서] 오늘부터 딱 90일만 영어 베이비

양선호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넘쳐나는 영어 공부 책들. 한동안 열심히 읽다가 공부는 안 하면서 책만 읽는 것 같은 자괴감에 끊었다가 오랜만에 다시 읽었던 책. 영어 책은 왜 이렇게 다들 제목이 긴 건지; 영어 베이비로만 기억하고 있다가 한참 뒤인 지금에서야 글을 써보겠다고 뒤적거리다가 겨우 정리 해놓은 걸 찾았다. 나의 애증의 대상 2호인 영어는 올해도 새해 목표로 잡아놓았다. 언젠간 하겠지.. 라며 -_-

 

영어 학습 관련 책들을 몇 권 읽어 본 사람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 영어는 훈련이라고. 무의식적으로 우리가 현관문을 열고 들어오는 과정처럼 만들기 위해서는 몇 번의 의식적인 과정이 있어야 한다. 한동안 영어회화 책 씹어 먹겠다고 차에서 들으면서 따라한 적이 있는데, 내 의식은 운전에 가 있으니 입으로는 자동으로 따라한다 해도 내 것이 아니었다. 신기하게도 운전을 하면서 오디오를 들으면 다 따라할 수 있는데, 막상 정확히 그 문장만을 말하려고 하면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 오디오에 나오는 그 흐름을 따라 그저 노래를 외우듯 외운 것이지 제 화 시킨 게 아니었다. 각각의 문장을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없었다. 그저 앵무새처럼 오디오를 듣고 따라하고만 있었던 거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의식적으로 했어야 했다는,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오디오와 내 목소리와 의미에 집중했어야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이제껏 나는 자꾸 날로 영어 공부하고 있었던 건지도. 이것 저것 같이 하면서 그 이것 저것들이 전부 다 내 것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 있었던, 욕심쟁이!!

-       영어 뇌란, 머릿속에서 영어 문장을 조립하거나 분해하는 인위적인 과정 없이, 일종의 반사 작용에 따라 영어를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영어 뇌를 만들기 위한, 제대로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했다. 내가 의식하지 않으면 해마에 들어간 단기 기억이 장기로 넘어가지 않는다. 알면서도 왜 그랬을꼬 -_-.. 그냥 입에 익기만을 바랐던 건가. 예전에 영어 패턴 233 책을 통째로 다 외우고 했으면서도 이제는 좀 설렁 설렁 해도 된다고 생각한 건지도 모르겠다. 역시 인생 날로 먹을 수 있는 건 없다.

 

-       끝냈다는 말은, 음성파일의 80% 이상을 듣고 따라 말하는 데 어려움이 없으며 영어 소리만 듣고도 그 의미를 아는 수준을 의미한다.

-       언어 구사는 인간만이 가능한 심오한 영역이다. 인공지능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인간의 통/번역을 완전히 대체하는 시점은 어쩌면 오지 않을 수도 있다. 인류는 미래에도 계속 언어를 학습하게 될 것이다.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언어의 의미와 표정, 제스처, 문화적 차이 등을 인공지능이 학습하는 것은 쉽지 않다. 언어는 단순히 도구가 아닌 소통을 완성시키는 것이다.

저자가 말하듯 언어 구사가 언어만 전하는 것이 아니라 비언어적인 요소도 많기 때문에 정확히 대체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나 또한 아무리 발전한다고 해도, 언어에 있어서는 인간이 많은 걸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놓쳐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언어는 말하는 능력만 가질 수 있게 하는 게 아니다. 언어를 공부하면서 자신이 의미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게 되고, 다른 문화를 학습하는 것은 물론이고, 그 학습을 토대로 진정한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어 줄 수 있으리라. 뇌과학자가 아니라 정확히 이야기 할 순 없지만, 언어를 공부함으로써 우리 뇌에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반응이 일어나 뇌 발달을 도와주리라 생각한다.

 

이 책에서 주장하는 것은 통패한 상큰반이다.

-       따라 말하기의 6원칙은 다음과 같다. (통패한 상큰반)

통문장 / 패턴 / 한국어 설명 / 상황 몰입 / 큰 소리 / 반복

어렵지 않다. 이 책도 결국 책 한 권을 씹어 먹으라는 것. 지속적으로 내 입으로 직접 내뱉아 익숙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 책의 시리즈로 나온 실제 영어 학습 실천편도 봤다. 이 책이 영어 베이비임을 강조하기에 그 수준은 나와 맞지 않아 그 책으로 공부하진 않았다. 아무래도 처음으로 시작해보고자 한다면 충분히 잘 구성되어 있는 것 같아서 추천할 만하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