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저/신복룡 역
을유문화사 | 2019년 06월

 

 

 

안녕하세요.

3월의 도서는 군주론입니다.

추천 도서 중에서 몹시 시기 적절한 책이 될 것 같아 선정했어요.

4월에 있을 선거를 대비하여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군주론>은 군주라면 응당 이런 측면을 생각해야 함을 이야기 합니다. 우리 또한 어디서든 군주가 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각자가 맡은 영역에서 군주가 될 수 있고, 사회 생활을 하면서 그 안에서도 각각의 책임을 맡는 군주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의미의 군주가 되느냐겠지요.

-       인간이란 그에게 닥쳐오는 난관을 단 한 차례만으로써 모면할 수 없다는 것을 인간사는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사려가 깊다는 것은 자기가 겪고 있는 난관의 본질이 과연 어떤 것인가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과, 해독이 작은 쪽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274)

그런 의미에서 자신만의 군주로서의 자질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군주의 자질 중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점을 고민해보고, 어떻게 적용할지 생각해봅시다.

 

2.     곧 있으면 선거입니다. (선거가 치뤄질 수 있을진 모르지만.) 마키아벨리가 이야기하는 공화정 체제에서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군주를 직접 뽑을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인간은 손보다 눈으로 더 많은 것을 판단하는데, 모든 사람이 군주의 행동을 볼 수 있지만 이해하는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224)

 

이 책을 보면서 군주라면 이래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꾸 이런 군주가 만들어지는 경위와 군주가 왜 그래야만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더군요. 물론 시대상으로 다르지만 아마 추구하는 바는 같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를 잘 살 게 하는 그런 군주가 필요하지요. 마키아벨리는 인간이 눈으로 많은 걸 판단하고 합니다. 넘쳐나는 정보들 사이에서 뭘 믿을 수 있는지 없는지 조차 헷갈리는데, 어떤 측면을 보고 판단하며 기준을 세울지 고민해봅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3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책구경

    휘연님~~
    안녕하세요~
    최근에 개설하신 예스블로거 오픈 채팅방에 참여하며 눈팅만 하고있는 책구경이에요.일고십이 무얼까 궁금햇는데 오늘에서야 알게되엇네요.

    다름이 아니고 저도 위의 책 군주론 같이 읽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책 제목보고 혼자 따라쟁이하려다가 그리하면 아무래도 용두사미 될것 같아서 댓글드려봅니다.마침 집에 까치에서 나온 군주론이 있어서 조심스레 여쭤봅니다~~!!

    언제나 열려있다고 하신것 같은데.. 회원모집 기간이 따로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2020.03.02 21:46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휘연

      보신대로 언제나 열려 있고, 리뷰나, 저의 발제에 답한 글을 일고십 답변이라고 되어 있는 글에 댓글 달아 주시면 됩니다 > _< 언제나 환영입니다!

      2020.03.02 22:19
    • 스타블로거 책구경

      넵^^감사합니당~~!!

      2020.03.02 22:33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