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우리 아이 정리교육법

[도서] 우리 아이 정리교육법

Emi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정리는 요즘 내 최대의 관심사다. 정리를 좋아하지 않는 내 입장에서 언제나 어지르기만 하고 다니는 아들이 좋게 보일 리가 없다 -_- 그래서 전부는 아니더라도 자신이 방금 했던 활동에 대한 물건 정도는 정리하게 하고 싶어서 노력 중이다. 그럴 때마다 흔쾌히 할 때도 있지만, “난 정리 하는거 시른뒈…” 하며 궁시렁 거리는 날도 많다. 깨끗이 치우고 살면 누가 안 좋겠어, 라고 생각하지만 아이는 정말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속상하다 정말. 그래서 요즘 나의 최대 관심사인 정리, 이 책을 기대하며 읽지 않을 수가 없었다.

 

  정리 방식을 배우는 것도 좋았지만, 아이를 대하는 마음에 대해 더 공부하게 된다.

-       만약 마음대로 책가방을 열고 아이들의 프린트나 도시락통을 꺼낸다면 그런 일들을 어차피 엄마가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될 것 같았습니다. / 건망증 없는 아이로 키우려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해서 행동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습니다. (중략) 책가방을 마음대로 열지 않는다는 것은 어쩌면 아이를 믿고 기다린다라는 하나의 표시인지도 모릅니다. (7)

그들을 존중하는 것. 그들도 하나의 개인으로 존중하여 그들의 영역에 침범하지 않는 것이다. 아이의 일을 도와주고 싶지 않다면 아이의 일을 구분해줘야 한다. 물론 우리 아이는 아직 어려서 그런 개념이 없어서겠지.. 라고 생각해도 될진 모르겠지만어쨌든 초등학교 3학년인 아이의 개인 공간을 존중해줘야 한다는 것. 그 기본 마음인 기틀을 그어 놔야 한다.

-       아이들을 키우면서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주는 것. (9)

-       무조건 규칙을 지키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해서 타인을 납득시킬 수 있는 아이들로 자라기를 바랍니다. (33)

  그런 마음이 있어야만 아이들을 배려하여 진짜 자신이 되게 하는 것이리라. 자신이 좋아하는 걸 안다는 건, 스스로를 돌아보고 자신에 대해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이라는 것. 그리고 그걸 분명히 하고 타인에게도 보여줄 수 있는 건강한 마음과 표현 능력이 있다는 의미이다. 큰 걸 바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으로 잘 설 수 있고, 그 누구와 함께이건, 사회에서도 자신이라는 중심을 놓지 않고 잘 살길 바라는 마음이다. 마음이 건강한 건 바로 그런 것이 아닐까?

 

  내가 놓친 걸 알았다. 아이가 어떻게 정리를 해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지 않았던 것 같다. 물론 내가 기본적으로 정리를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서 그럴 수도 있지만, 깊이 있게 고민하진 않았던 것 같다. (사실 아직까지는 내가 바라는 게 큰 건 아니니까… -_-)

-       아이들이 사용하기 편하게 수납할 방법을 늘 고민합니다. (22)

핵심은 아이가 수납을 잘 할 수 있게, 편리하게 그러면서도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생각하고 고민해야 한다는 점이다. 뭐든 고민하고 궁리해야 나아지는 것. 역시 뭐든 그런가보다. 내 머릿속이 나 자신과 책 밖에 없어서 나아지지 않고 있는 집안일과 정리일지도 모르겠다. 이제 좀 눈을 돌려야겠다.

 

집도면에서 느껴지는 신기함.

역시 판에 박힌 한국의 아파트 집구조와는 전혀 다른 색다른 구조다.

각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 지는 전적으로 그 집 사람들에 달렸구나 싶다.

 

 

 

 

정리를 하기 전 각각의 상황에 맞는 규칙을 설정해놓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뭐든 아이들의 의사가 최우선이며,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선에서 잘 정리하려고 노력한다. 그게 항상 강조되서 좋았다.  

 

작가의 집 뿐만 아니라 여러 집의 상황을 볼 수 있어서 좋다. 각 집마다 상황이 다르니 책을 보고 무작정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취할 건 취하고 버릴 건 버려야 한다. 그래서 이런 다양한 상황을 접할 수 있으면 당연히 더 좋으니, 이 부분은 생각 못했던 거라 뜻밖의 수확 같은?

 

 

같이 보내주신 용돈 기입장! 아이가 글자만 쓰게 되면 얼른 쓰게 하고 싶다. 보여주면서 무엇인지 설명해주고 언제 쓸 수 있는지도 설명해주었다. 아직 용돈 받을 나이는 아닌지라, 대략적인 설명만 듣고 끄덕 끄덕. 잘 보관해뒀다가 쓰게 해줘야지!

 

 

YES24 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reviewers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