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가 뭐예요?

[도서] 주식투자가 뭐예요?

하창완 기획/이정복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3점

 

이제야 주식투자에 대해 관심을 가진 건 아니다. 이유도 코로나 때문이 아니라 읽은 걸 행동으로 옮기는 데 시간이 꽤 오래 걸리는 사람이라 그렇다. 재테크 책을 그렇게나 읽었는데도 이제야심지어 코로나로 주가가 하락할 때 많은 사람들이 이때다 싶어 주식에 뛰어 들었다는 것도 몰랐다. 그만큼 관심도 없었고, 당장의 생존에 더 큰 위기감을 느끼고 있었기에 주식은커녕 제대로 접근할 시간이 없었다. 추후 많은 안정을 찾은 뒤에야 여러 뉴스나 입을 통해 주식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나 빼고 다 주식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 같았다. 너무 늦은 건 아닐까 하는 불안감을 느끼면서 이제는 정말 움직여야 할 때구나 싶어서 고민하고 있던 찰나! 친한 친구가 주식을 시작했는데 심지어 꽤 잘(?) 하고 있었다. 오랜만에 만나서 특강 아닌 특강을 듣고 왔다.

 

하지만 그것도 한계가 있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다 알려줄 수 없었기에 내가 몹시도 기초적인 내용에서부터 막히는 바람에 답답해하는 친구 눈치를 보면서 이야기를 들었다. 어차피 주식을 시작할 거라면 이래선 안 되겠다 싶어서 기본서라도 한 권 봐야겠다 벼르고 있었다. 그때 만난 서평단 책! 주린이라는 단어가 뭔지조차 모르는 내게 딱 맞는 기본서였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chapter6의 내용이 실전 내용이라서 마지막에 다뤘는데 중간에 이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이야기가 바탕이 됐어야 했다. 중간에 계속 도표가 나오니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중간 중간에 이런 내용을 이해하려고 검색하여 미리 공부해야 했다. 개인적으로는 저 챕터는 더 앞쪽으로 왔어야 하는 게 아닌가 싶다. 혹시 이 책을 보시는 분들은 미리 읽으셔도 좋을 것 같다. 챕터1부터 정말 주식 초보들을 위한 알찬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만 봐도 고개를 끄덕 끄덕할 내용들로 시작한다. 하지만 읽기 시작하니 정말 초보자들을 위한다면 기본 개념부터 짚고 넘어가야 했던 게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리고 솔직히 조금 대충(?) 만든건가하는 생각도 했다. 물론 영상으로 같이 보면 해결 될 문제들이었지만, 영상만 보면 된다면 굳이 책을 볼 필요가 없는 건 아닌가…? 책만 봐도 이해가 잘 되게 해주셔야 책을 낸 의의가 있을거라 생각한다. 정말 주식 쌩초보인 내 입장에서 차트나 표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어디를 정확하게 지칭하는지 알기가 어려웠다. 여러 측면에서 아주 세심한 책은 아니어서 중간 중간 의아하거나 이해가 쉽지 않거나 어디를 이야기 하는지 알기가 어려운 부분들이 있었다.

동영상 연계가 가장 큰 메리트이겠지만, 나처럼 영상이 불편해서 책을 보는 사람에게는 그것 또한 메리트가 될 수 없을 테니 말이다. 요즘 워낙 많은 영상들이 있지만 이렇게 책과 함께 영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을 듯 하다.

그럼에도 내용이 알차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기본적으로 차트부터 시작해서 주식에 대한 정말 기본적인, 몹시도 기본적인 내용이라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기가 부끄러운 기본 지식들은 학습이 잘 된 듯 하다. 여기에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점들을 짚어 준 것도 좋았다. 투자성향이나 시장 파악하기 위해 어떤 점을 신경 써야 하는지는 신기하고 재밌었다. 경제 신문을 읽는다 해도 어떤 점을 봐야 할지 모르는 입장에서는 좀 더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명확해졌다. 게다가 재무제표를 보고 주식 투자 대상을 정해야 한다는 게 무슨 말인지 이제야 이해했다. 정말 기초부터 차근 차근 핵심 요점만 팍팍 짚어 주는 것 같아서 무척 좋았다. 투자전략도 마찬가지고.

 

가장 흥미로운 건 매매 일지였다. 뭐든 일기처럼 남기면 좋다고 하더니 주식에서도 그런 게 있었다. 하지만 막연히 쓰세요!’가 아니라 양식까지, 각 항목의 이유와 함께 구체적으로 나와 있어서 무척 도움이 되었다. 처음 시작하면서부터 쓰는 습관을 들이면 더 수월하게 투자 생활을 할 있지 않을까 한다.

영웅문 모바일로 깔아 두었던 터라 책을 보며 이것 저것 눌러서 확인하는 재미도 바로 바로. 이제 진짜 회사를 찾아서 공부하여 투자를 해볼 때이다. 하지만.. 좀 더 공부해야겠지..? 하며 아직도 발을 못 떼고 있다. 진짜 유튜브라도 보면서 공부해야 할 듯 하다. 이제 수월하게 이해는 할 수 있을 테니 두려움은 덜 하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

댓글쓰기
  • 예스블로그 예스블로그

    휘연님~ 좋은 리뷰 감사 드립니다! 좋은 11월 나날 보내시길 바랍니다^_^ 감사합니다!

    2020.11.13 10:05 댓글쓰기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