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초등 문해력 어휘 활용의 힘 2 (초등 3~4학년)

[도서] 초등 문해력 어휘 활용의 힘 2 (초등 3~4학년)

원정화,하근희,이승모,윤혜원 공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안녕하세요. 

 

 

요즘 아이들 교육 이슈 중 하나는 문해력이에요. 왜 문해력이 중요한가하면 모든 학습의 핵심은 문해력에 달려 있기 때문이에요.

학습은 대부분 글을 읽는 행위가 대부분인데요, 이 때 가장 중요한 능력이 문해력이에요. 글을 읽고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문자보다는 영상이 대세가 된 시대라서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이 많이 저하되었다고 해요. 그래서 초등어휘력을 키워주는 학습서가 선보이고 있는데요, 괜찮은 교재가 있어서 소개할게요.


 

메가스터디북스의 문해력교재 시리즈를 꾸준히 보고 있는데요, 초등학교 교과서 중심의 어휘가 제시되고 있어서에요. 교과서 내용 그대로는 아니지만 유사한 수준의 내용을 실어서 초등어휘력을 탄탄하게 해서 교과 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요즘 아이들은 교과서를 학교에 놓고 오기 때문에 집에서 교과서를 예습이나 복습하지는 않아요. 대신에 비슷한 수준의 글을 많이 읽는 활동을 가정에서 할 수 있는데요, 그 중 하나의 교재로 메가스터디북스 문해력 교재 추천합니다.

 

 

 

메가스터디북스 어휘 활용의 힘 교재는 모두 4권으로 나와 있어요. 저희 아이가 지금 보고 있는 2권은 초등 3-4학년용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목차를 보면 초등 4학년 교과 내용이 담겨 있어요. 교과에 맞추어 예습을 하고 싶다면 2권을 초등 4학년을 앞둔 겨울방학에 보면 알맞아 보입니다.

 

 

 

초등 주요 교과 과목인 국어, 수학, 사회, 과학에 나오는 어휘들을 풀이해놓았고요, 예문과 한자표기, 문장 속에서의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 어휘 활용의 힘 > 교재로 공부할 수 있어요.

초등 3-4학년만 되어도 교과서 어휘들이 어려워지기 시작하고 정확한 의미를 알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해요. 학교 수업으로도 충분히 해결될 수도 있지만 한 번 더 촘촘하게 짚고 넘어가기 위해서 교재를 활용하는 것도 좋아요. 어휘 이해는 물론이고 어휘 활용의 폭을 넓힐 수 있답니다.

 

 



 

초등 4학년 국어 교과에서 나오는 문자, 발음기관, 훈민정음, 독창성, 전기문, 가치관, 간추리다, 적절하다라는 단어들이 풀이되어 있어요. 교과서를 읽고 선생님의 설명을 듣는 것으로도 이해할 수 있는 어휘들이 있지만 그것으로도 충분하지 않거나 아니면 배경 지식처럼 어휘의 뜻을 명확하게 알고 있음으로 학교 공부가 쉬워질 수 있으니 예문이나 유사어, 반대어 등으로 풍부하게 접해볼 수 있어요.

 

 

 

 

사회 파트를 보면서 어려운 단어들이 나와서 놀랐습니다. 등고선, 중심지, 행정 같은 어휘들은 교과서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으니 다양한 글을 읽으면서 이해의 폭을 확장할 필요가 있어요. 그림이 필요한 어휘들은 시각 자료가 제시되어 있어서 아이의 이해를 도와줍니다.

 

 

과학 어휘도 마찬가지로 교과서의 핵심 단어들의 설명이 있고 문장 속에서의 활용이 함께 나와 있어요. 초등어휘력만 탄탄하면 교과서의 절반 이상은 이해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 어휘활용의 힘 > 에서 신선한 파트는 수학이었어요. 수학의 이해의 핵심도 결국은 어휘력이고 예각, 둔각, 이등변삼각형, 직각, 수직, 외각, 내각 등의 용어를 배울 수 있어요.

 

 

 

책 뒤편에는 부록처럼 미니북이 있는데요 < 나만의 어휘 활용노트 > 핵심 어휘가 들어간 문장을 따라 쓰고, 다시 한 번 어휘를 넣어 나만의 문장을 써보는 연습을 할 수 있어요. 초등어휘력의 활용은 나만의 글을 쓰는 것이니까요 쓰기까지 완벽하게 연습할 수 있답니다.

 

 

메가스터디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