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유튜브에서 찾은 경제 이야기

[도서] 유튜브에서 찾은 경제 이야기

황다솜 글/이진아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안녕하세요.

요즘 남녀노소 모두 유튜브를 빼놓고는 일상을 이야기하기 힘들어요. 저도 정보를 찾기 위해서 유튜브 검색이 생활화되었는데요, 아이들도 모르는 것이 있을 때는 역시 보고 있어요.

좋은 콘텐츠가 많은 유튜브를 안 볼 수는 없는 세상입니다.

하지만 저는 아이들에게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때 생산자의 입장이 되어 보라고 말하곤 해요. 유튜브를 보면서도 생산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서 경제 개념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버도 하나의 직업이 되어 콘텐츠 크리에이터라고 하고 규모 있는 기업으로도 성장할 수 있으니 이런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면 좋겠다고 생각하였는데요, 좋은 책이 한 권 나와서 소개합니다.

 


 

 

리틀씨앤톡의 신간 유튜브에서 찾은 경제 이야기는 아이들 입장에서 유튜브의 소비자이면서도 생산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수익 구조가 만들어지는지 알아볼 수 있어요.

스토리텔링 책이라서 아이들이 경험할만한 일상 이야기 속에서 유튜브 경제를 배울 수 있어요.


 

 

유튜브의 순기능 중 하나가 이 세상에서 내가 가장 잘 아는 정보를 재미있는 영상으로 만들어내서 누구에게나 알릴 수 있다는 점이에요. 전 세계에 유튜브 구독자들이 있으니 유익한 정보를 담은 콘텐츠를 잘 만들면 상상을 초월하는 조회수를 기록할 수 있어요.

남해 섬마을에 사는 초등 4학년인 주인공 하준이는 무료한 일상 중에서 교과서에서 서술하고 있는 섬의 모습과 실제가 너무나 다르다는 것을 알고 유튜브로 이것을 바로 잡으려고 계획합니다.

가지고 있는 핸드폰으로 마을 풍경을 촬영하여 업로드 하자 몰랐던 남해 섬에 대해서 구석 구석 잘 알게 되었다면서 좋아하는 구독자들이 늘어나면서 나름 유명 인사가 됩니다.

이 스토리 속에서도 시사점이 많은데요, 경제적 용어로 시장의 의미와 기능, 지식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따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요.

 


 

유튜브 경제의 하나의 축은 마케팅인데요,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방법과 광고 비용이 상품 가격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유튜브로 생긴 수익에 세금 부과를 어떻게 해야 합리적인지까지 생각해볼 거리가 많은 책이에요.

유튜브 하나로도 이처럼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놀라게 되었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요즘 신문물을 주제로 시장 경제, 마케팅, 광고, 세금, 알고리즘까지 많은 개념을 넓게 알아볼 수 있는 책이에요.

교과 연계 도서로도 활용할 수 있어서 초등 3-6학년 사회 과목과도 연결할 수 있어요.

초등 아이들이 유튜브로 경제를 배울 수 있도록 잘 풀어 설명된 책이라 유익해요. 꼭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세요~

 

 

*** 리틀씨앤톡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