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좋은 엄마가 좋은 선생님을 이긴다 인성편

[도서] 좋은 엄마가 좋은 선생님을 이긴다 인성편

인젠리 저/김락준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모든 아이는 독립적인 개체다. 그리고 가정은 아이의 첫 번째 교육 장소이자 가장 중요한 교육 장소이며, 부모는 아이에게 가장 깊은 영향을 주는 첫 번째 선생님이다.
가정교육이 제대로 안되면 학교교육이 효과를 발하지 못한다. 이런 의미에서 생각할 때 ‘엄마’의 중요성이 ‘선생님’보다 더 크다.-프롤로그-



아이들을 치과 치료나 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게 할 때 왜 거짓말이나 뭔가를 사주는 방법으로 목적을 달성하면 안될까?
예) 하나도 안아파, 주사 안 맞으면 경찰 아저씨가 잡아간다, 이 주사 맞으면 뽀로로인형 사줄게등..

▶ 아이는 어릴 때부터 어려움이나 고통을 이성적으로 대하게 되면 스스로 어려움과 고통을 줄이고 자신을 잘 보호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어려움에 도전하는 이성과 용기를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잃으면 다시는 어른을 믿지 않게 된다.

아이에게 “주사 맞으면 조금은 아플 거야” 라는 식으로 사실을 말하는 것은 어려움이 닥쳤을 때 일단 침착함과 여유를 찾고, 스스로 고통을 줄이고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서게 가르치는 것과 같다.


다음사항을 체크해보자!


아이의 이성문제로 휴대폰을 확인하고 감시하고 압수하고 있지는 않은가?
아이가 도둑이라도 되는 것처럼 돈 관리를 매우 엄격하게 하고 있지는 않은가?
아이를 믿지 못하고 의심부터 하지는 않은가?

▶부모의 가장 큰 실수는 성인의 통속적인 관념으로 아이의 정상적인 행위를 나쁘게 보고 인위적으로 죄책감을 느끼게 만들어 스스로 헤어나올 수 없는 상황으로 아이를 몰아넣는 것이다.
부모는 맑은 눈으로 아이를 대하고 건강한 신념으로 아이들 이해해야 한다.
아이에게 끊임없이 부정적인 암시를 하면 아이 내면의 순수함과 깨끗함이 파괴되고 아이의 말과 행동이 그릇된 길로 빠진다.



사춘기 청소년은 이성에게 호감을 느낄 대 불안감과 자책감, 심하게는 죄책감까지 느끼는데 이런 감정은 이성에 대한 관심을 떨어뜨리기는커녕 더 자극한다. 아이가 부모와 학교의 억압에 이성을 좋아하는 것을 불결하고 비도덕적인것으로 생각하게 되면 부모의 말을 안 듣고 제멋대로 행동할뿐더러 정신적으로 방황하고 자아를 업신여기게 된다.
사춘기에 이성 친구를 만나는 것을 정상이라고 생각하면 자신감이 생기고 이성적으로 생각하며 행동하고 자제한다. P.39



무언가를 잘 잃어버리거나, 깜박해서 놓고가거나, 새로 산 장난감을 망가뜨린 아이에게 “멍청이”,“왜 이렇게 덜렁대” , “정신을 어디에 팔았어?” 등의 말로 아이의 실수를 탓하고 있지는 않은가?

→아이가 무의식중에 저지른 작은 실수를 부모가 어떤 태도로 처리하느냐는 가정교육의 큰 문제이다.
부모는 아이가 성장하는 데 반드시 ‘실수’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아이가 주도면밀하게 생각하지 못할까봐 어른이 대신 챙기고 주시하는 것은 얼핏 아이를 도와주는 것 같지만, 멀리 보면 아이를 망치는 것이다. 아이는 스스로 생각하도 행동할 때 실수를 통해서 서서히 잘하는 법을 배운다.

아이가 뛰어놀거나 걷다가 부딪혀 아파서 울 때 한 물체를 손으로 때리며 “ 땟지” 라고 하며 아이를 달래고 있지는 않은가?

→이것은 일종의 ‘보복 행위’로 나쁜 육아법이다. 또한 불쾌한 일이 생겼을 때 남 탓을 하고 보복을 하게 가르치는 것과 마찬가지라서 아이의 심리건강에 좋지 않다.
아이의 눈에는 물건도 똑 같은 생물체로 본다.
“땟지” 대신에 아이가 부딪힌 물건을 쓰다듬으며 “이제 안 아파질 거야” 라고 말하게 하는 행동은 아이는 물건을 자기와 대립하고 상해를 입힌 가해자로 보지 않고 고통을 분담하는 친구로 생각한다. 또한 이런 아이는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은 사랑과 배려를 베풀고 문제가 생겼을 때 자신의 의견과 이익을 고집하지 않는다.



이 책은 이런분들께 추천한다.



1. 시중에 출간된 자녀교육서에서 별다른 도움을 얻지 못했다.
2. 저자의 자녀교육 성공스토리는 이제 지겹다.
3. 과학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4. 아이를 어떤 생각으로 어떻게 키워야 할지 막막하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