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면역력을 처방합니다

[도서] 면역력을 처방합니다

정가영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저자는 가정의학과 전문의로 약이나 수술이 아닌 영양과 생활습관을 통해 병의 원인을 밝히고 환자를 전인적으로 치료하는 의사로 살아가고 있다. 


이 책은 2파트로 나뉘며 파트1에서는 우리가 면역력을 우선적으로 챙겨야 하는 여러가지 이유와, 복잡하고 미묘한 면역 시스템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며 파트2에서는 면역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음식, 스트레스, 수면, 해독, 운동 등 생활 속에서 실천할 사항들에 대해 구체적인 지침들을 소개한다.


앞전에 읽었던 <죽을 때까지 치매 없이 사는법>의 내용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아서 더욱 흥미로웠고 도움이 많이 되었다. 건강한 삶을 위해 실천하고 노력할 의지가 있다면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일상생활의 음식이 당신의 의사요, 약이다.” -히포크라테스



지금까지 연구된 암의 원인을 살펴보면 유전적 원인은 5~10%뿐이고, 환경적인 원인이 90~95%를 차지한다고 한다. 

환경적 원인 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위: 식습관 30~35% 

2위: 흡연 25~30%

3위: 감염 15~20% 


그리고 이 외 기타에는 방사능, 스트레스, 운동부족, 환경오염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저자는 암뿐만 아니라 성인병, 만성질환은 식습관의 개선과 운동으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만성질환의 대표주자인 당뇨병과 고혈압을 진단받은 환자들 중에도 생활 습관 개선으로 치료해 약을 모두 끊고 건강을 유지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고 한다.


연구 논문으로 밝혀진 것만 봐도 생활 습관의 개선은 원인 불문하고 모든 종류의 사망률을 70%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고, 심장혈관인 관상동맥질환 발병 위험도를 83% 감소시켰다. 그리고 여성의 당뇨 위험도를 91%, 남성의 대장암 위험도를 71% 감소시켰다.


육식보다 채식을 하라고 조언한다.

우리 몸에는 #항산화물질 이라고 불리는 활성산소의 공격을 방어하는 자체 시스템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 대표적인 항산화물질이 #글루타치온 이다.


활성산소는 산소를 통해 에너지를 만들어 낼 때 불가피하게 생기며 면역세포가 외부 침입자인 병균을 죽이는 무기로도 사용되지만 양이 과해지면 체내의 여러 곳을 산화시키고 세포 내의 DNA까지 공격하여 암, 성인병 등 여러 가지 질병의 발생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한다.


우리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함으로써 체내 글루타치온을 높일 수 있다.

글루타치온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은 아스파라거스>아보카도>시금치>브로콜리,멜론,토마토>당근,자몽,오렌지,애호박,딸기,수박,파프리카,복숭아,레몬 등이다.

채소, 과일에 들어 있는 #항산화제 는 그들의 색깔만큼이나 다양하며 과채류마다 가지는 고유한 색깔을 내는 색소 그 자체가 항산화 물질이라고 한다.


육식을 많이 할수록 암, 심혈관계 질환을 비롯한 여러 가지 질병의 위험도가 올라간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수많은 연구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차이나 프로젝트’이다.

연구팀은 20여 년간 중국 농어촌지역 65개 군에서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그들의 식습관을 철저히 조사하고, 혈액검사, 소변검사 결과를 모았다.


우리가 주목할 것은 유제품을 포함한 동물성 식품의 섭취량이 많을수록 암 발병률이 높게 나타났다는 사실이며 동물성 식품을 많이 먹을수록 성장도 빨랐고, 초경의 나이도 빨라지고 조기 노화가 일어났다는 것이다.


지금 우리가 접하는 대부분의 동물성 식품은 좁은 공간에서 항생제, 성장촉진제 등 여러 가지 약물을 투약 받으며 키워진 결과물이고 그대로 우리가 그 약물들을 섭취하고 있는것이다.


아무리 아프고 질병을 앓고 있어도 사람이 구미에 당기는 음식을 포기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여러 의사들을 통해 그리고 연구와 실험 등을 통해 육식의 해로움은 이미 밝혀진 바이다. 나는 채식주의자도 아니고 육식을 하는 사람이지만 반드시 육식을 끊을 것이다. 그리고 노력중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