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소득의 미래

[도서] 소득의 미래

이원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누구도 비굴하게 살지 않고 당당하게 생계를 유지하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예 처음부터 누구나 구분하지 않고 소득을 보장해주는 것이다.'

기본소득에 관심이 있어서 읽게 되었어요. 저자는 한겨레신문 근무경력이 있고요. 유학후 삼성경제연구소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연구했어요. 현재는 기술혁신으로 일자리와 소득이 사라지는 전환기에 필요한 정책을 연구하고 있다고 해요.

코로나19로 일자리가 줄어들고 빈부격차가 심화되었는데요. 향후 AI와 로봇기술의 발달로 노동 수요는 더욱 줄어들 거예요. 근로소득만으로는 생활할 수 없는 사람들이 다수 생기게 될 거예요. 이 경우 통상 기업을 살려서 일자리를 늘려야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게 되고요. 정부는 정부대로 많은 예산을 투여해서 공공일자리를 늘리게 되지요.

그런데 저자는 기업 살리기 위주의 일자리 창출에 부정적이네요. 공공 일자리도 대책은 아니라고 보는 듯해요. 그냥 일자리 없는 사람에게 기본소득을 뿌려주래요. 그러면 이들이 창의력을 발휘해서 자유노동을 하게 된대요. 기본소득이 빈곤을 해결하고 경제의 역동성을 살릴 수 있대요. 치열한 논쟁이 필요한 주장이네요.
http://m.blog.naver.com/happyojh/222520707687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