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독서의 힘

[도서] 독서의 힘

독서의 힘 편집출판위원회 저/김인지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이 책을 명절 연휴 전날 도서관 문 닫기 10분 전에 뛰어가서 대출해왔다. 급하게 가져오느라고 목차도 살피지 못하고 제목이 시선을 끌어서 기대감을 갖고 있었다. 독서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지만, 그래도 어쩌다 한 번씩 되새기면 좋지 않을까 해서. 그런데 막상 읽으려고 목차를 보니 기대했던 내용이 아니었다. 문명의 뿌리부터 해서 정신세계의 바탕이 되는 동양의 원전 등... 게다가 중국에서 출간된 책인 줄은 생각지도 않았다. 중국어 인명(人名)도 어려워서 입에 붙지도 않았지만... 어쨌든 읽었다. 상형문자, 채륜이 종이를 발명했다는 얘기도 나오고. 동서양의 역사적 발명품, 사상, 기술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있다.

 

중국의 다큐멘터리 <독서의 힘>을 바탕으로 해서 책으로 출간한 모양이다. 3년간 실사 촬영을 위해 중국 대륙의 절반을 돌아다니면서 역사상 가장 위대했던 작가의 흔적을 찾았고, 세계사에 깊은 영향을 미쳤던 위대한 인물을 현실감 있게 묘사하고자 세계 각국의 연기자들을 기용해서 동, 서양 문명사 중 문화 거작들의 형성 과정을 생동감 있게 재현했다 한다. 결국 책과 독서가 인류 문명의 발달에 이바지했다는 내용을 담아서 기획된 것 같다.

 

아직까지 중국에 가본 적이 없어서인지, 컬러풀한 사진 자료가 많이 나오는데, , 정말 멋지다! 를 연발하면서 펼쳐보았다. 도서관이나 서점의 모습을 담은 사진도 많이 나온다. 대륙 답게 웅장하고 넓은 도서관의 모습은 어느 나라나 설렘과 기대감을 주는 건 마찬가지인 것 같다. 한 장의 이야기 끝에는 명사와의 대담책 이야기가 들어있다. 책 이야기에는 역경을 이겨낸 인물들을 소개하고 있다.

 

책에 대한 좋은 문장을 소개해 보겠다. 좋은 문장은 따로 모아두고 있는데 가끔 한 번씩 읽어보면 흐트러진 마음을 곧추세워주어서 좋다.

 

 

책은 마치 씨앗이 땅에 떨어지면 싹을 틔우듯이 어디에든 심기면 싹을 틔운다. 책은 나름의 힘으로 수십억 세계인의 영혼 깊은 곳으로부터 차오르는 동력이 된다. 인간에게는 끝없는 지적 욕구가 있고, 세계에는 무한한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책이 지식 전파의 매체 중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데다, 오늘날 우리는 더욱 극적이고도 불규칙적인 세계에서 앞으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이다.(P153)

 

 

책은 가끔은 나약하다. 비바람을 이길 수 없고 쥐와 벌레에도 맥을 못 춘다. 그러나 거역할 수 없는 위력을 발휘할 때도 있다. 그래서 최고 권력자들이 철저하게 불사르기도 한다. 책은 구속에서 벗어나게 하는 힘이 있다. ’보이지 않는 손으로 조용히 인생을 바꾸며 역사를 밀고 나아간다.(P207)

 

책은 우리의 지혜와 영혼을 일깨워주는 한편, 절망한 우리를 수렁에서 일어나게 해 준다. 책이 없었다면 우리는 이 수렁에서 헤어나지 못한 채 우둔한 상태로 질식했을지도 모른다.”(P276)-막심 고리키의 말 -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이 독서의 중요성이 아닐까. 무언가를 배우는데 독서만큼 저렴하고 유익한 게 또 있을까 싶다. 그런데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독서도 습관이다. 매일의 독서를 계획적으로 하면 좋겠지만 틈새 시간을 잘 활용만 해도 모이면 엄청난 시간이 될 것이다. 완벽한 시간을 내기에는 우리의 집중력을 방해하는 요소가 너무 많다. 잡다한 생각도 그렇고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 제한적인 상황 때문인지 디지털 공간에 머물게 되는 시간이 더 길어진 것 같다. 어쨌든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여 집중력을 발휘하면 이전보다 책을 읽는 시간을 많이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독서의 힘!을 믿고 매일매일 책을 읽자.^^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2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삶의미소

    책과 독서에 대한 좋은 글귀들이네요.
    독서의 힘을 믿고 책을 쌓아두지 말고 다시 열심히 읽어보리라 다짐해 봅니다 ^^

    2021.02.19 17:16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모나리자

      네, 공감할 만한 내용이지요. 함께 열심히 읽어요.^^

      2021.02.23 16:27
  • 스타블로거 이하라

    중국 방송사도 대단하네요. 3년 간 자연탐사 다큐를 찍는 공을 들여 독서의 힘을 다뤘군요. 독서의 힘이라면 도서관이나 유적지가 아니라 뇌의 변화와 심리적 변화, 개인 역량의 변화 등을 다뤘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기는 하지만요..

    2021.02.19 23:48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모나리자

      네, 저는 그의 독서에 대한 유익한 이야기가 들어있는 줄 알았는데 인쇄술의 발달 등 역사 이야기까지 들어있어서 좀 혼란스러웠어요.ㅎ 방송에서는 많은 호응을 얻은 것 같아요. 자기네들 역사를 주로 다루고 있으니 뿌듯함도 있었겠지요.^^

      2021.02.23 16:29
  • 스타블로거 부자의우주

    누들로드 이욱정 피디가 떠오르네요. 물론 다른 여러 다큐멘타리도 있지만 출발지를 찾아가는 여행과 기록이 신선하게 다가왔던 기억이 있습니다.
    <독서의 힘>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나리자님의 마음을 끈 구절을 조금 더 만나보고 싶다는 마음도 조금 ...... 생각꺼리를 주는 리뷰 감사합니다. ^^

    2021.02.20 00:09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모나리자

      네, 폭넓게 다룬 다큐를 바탕으로 낸 책 같아요. 책이 주는 유익함과 소중함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기에 그리고 인용한 문장은 마음에 들어서 소개해 보았어요.
      감사합니다. 부자의우주님.^^

      2021.02.23 16:31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