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해석>

 

 

북극권 삼림 화재가 낳은 거대한 [구멍]에서, 대량의 온실효과 가스가 방출되고 있다.

 

 

북극권은, 지금 문자 그대로 재난의 폭풍을 겪고 있다. 우선, 지구온난화에 동반하여 낙뇌가 늘고, 이탄에 의한 화재가 빈발하게 되었다. 그 위에 이 불꽃에 의해, 태고부터 영구 동토에 묻혀있는 식물류가 모두 타서, 대량의 온실효과 가스를 방출하고 있는 것이다.

 

 

북극권에서 낙뇌 발생이 급증, 삼림 화재와 영구 동토 융해가 온난화를 가속시킨다

 

 

더욱이, 온난화에 의해 식물이 남에서 북극권으로 진출하고 녹화도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표 색이 짙어지고, 보다 많은 태양 에너지가 흡수되어, 북극권의 온난화가 한층 진행된다.

 

 

녹화의 결과, 화재 연료가 되는 것도 늘고 있다. 진흙이나 모래, 자갈이 말라붙은 식물에 섞여 언 영구동토보다도, 지표에서 말라붙은 식물이 발화되기 쉽기 때문이다. 게다가, 영구동토는 현재 엄청난 속도로 녹고 있으며, 그에 따라 발생되는 지반 침하에 의해 직경 최대 100피트(30.5m), 깊이 최대 10피트(3.1m)라는 거대한 구멍을 만들고 있다. 서모컬스트라고 불리는 현상이다.

 

 

점점 거대해지는 구멍

 

 

이 정도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알래스카 북부에 있어 지반침하가 삼림 화재 때문에 심각해지고 있다 한다. 연구팀이 위성화상과 항공화상을 195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가 분석했더니, 근래 수십 년에 서모컬스트는 60%나 많이 발생하게 되었다. 더욱이 이 연구에 의하면, 과거 70년에 삼림 화재가 원인으로 알래스카 북부 지표 3%가 소실되고, 서모컬스트의 10%가 발생했다 한다.

 

 

[이 약 80년 동안에, 알래스카 북부에서는 삼림 화재 후에 서모컬스트가 발생하기 쉬워졌다는 것이 판명되었다]라고, 학술지 One Earth202112월에 게재된 이 연구논문 공저자로 일리노이 대학 아바나 샴페인 교의 식물생물학자인 마크 라라는 말한다.

 

 

얼음이나 유기물이 녹아서 생기는 이 구멍이 흡수하는 태양광 에너지는, 지표의 눈이 흡수하는 태양 에너지보다도 훨씬 많다. [이러한 구멍의 변화를 수년에서 수십 년에 걸쳐 더듬어 보면, 한번 크게 시작된 구멍은 시간의 경과와 함께 점점 거대화되어 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느 구멍도 툰드라를 덮친 화재 후에 생긴 작은 구덩이에서 발단하고 있습니다]라고, 라라는 설명한다.

 

 

툰드라라는 말에서 상상할 수 있는 것은 황량한 풍경일지도 모르지만, 실제는 생명에 가득차 있다. 고목은 없지만 풀이나 작은 나무가 많고, 게다가 여러 층에 걸쳐 눈이 쌓여 있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이러한 눈은 태양 에너지를 우주공간에 되돌아감으로써, 단열효과도 가져온다. 이에 따라 영구동토가 커지고, 지속되어, 수천 년 분의 탄소를 봉쇄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 단열효과도 기후변동 탓으로 잃어가고 있다. 북극권에서는 지구 외의 지역의 4배 속도로 온난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자연 그대로의 툰드라 생명계라면, 지표의 식물이나 토양에 있는 유기물층에 따라 영구동토는 온난화 영향을 면할 수 있겠지요]라고, 이번 논문의 필두 저자로 일리노이 대학 아바나 샴페인 교의 기후과학자 야핀 첸은 말한다. [그런데 화재가 발생하면 식생이 파괴되어, 단열효과를 가진 유기물층이 없어져, 영구동토를 녹이는 열이 토양 단면을 따라 하방으로 전해지는 것입니다]

 

그 결과로써 식물이 건조하기 쉽게 되어, 뇌우가 많으면 발화 기회도 늘어난다(지표가 뜨거우면 대기 중에 상승하는 열기도 늘어, 뇌우가 형성된다). 이미 기후변동에 동반하는 기온상승에 따라 서모컬스트를 일으키는 융해가 발생하고 있어, 그것은 마치 조리대 위에서 각빙이 천천히 녹아내리는 듯한 상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림 화제에 따라 그 얼음에 불꽃이 튀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더욱 안 좋은 것은, 삼림 화재에 따라 지면이 타버리면, 그 색이 짙어진다. 그 때문에, 일광이 닿으면 급속하게 지면의 온도가 올라가는 것이다. 물도 태양방사를 흡수하기 쉬워서, 지면이 수평한 경우는 얼음이 녹아서 물이 되고, 지표에 구멍을 만들어 간다. 얼음에 봉쇄되었던 식물도 구멍에 고인 해빙수 바닥에 가라앉아, 구멍 색은 더욱 짙어진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